환경운동연합이 23일 발표한 ‘서울시‧인천시‧경기도 주차장의 태양광 잠재량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282개 대형 주차장을 대상으로 태양광 잠재량을 조사한 결과, 총 418MW의 태양광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공영주차장만 총 317.7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잠재량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보고서는 ‘전국 주차장 정보 표준데이터’를 기초로 대상을 정했고 태양광이 설치돼 있지 않은 지상 주차장만을 선별, 최종 282개 주차장을 대상으로 태양광 잠재량을 평가했다.
이번에 조사된 수도권 지역 282개 주차장을 활용하면 연간 417.5GWh 수준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이는 2020년 기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정하는 국내 전기차 총 전력수요 300GWh보다 1.4배 많다. 가구당 월평균 전력 사용량을 300kWh 기준으로 하면, 약 11만 가구에서 사용하는 전력량이다.
가장 큰 태양광 발전 잠재량을 가진 부지는 인천국제공항으로, 주차장을 활용할 경우 총 21.2MW의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다. 인천공항이 현재 주차장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은 1.2MW 수준이다. 인천공항공사는 2040년까지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목표를 선언했는데 공항의 넓은 주차장 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 계획을 RE100 이행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주문이다.
이어 경기 일산 킨텍스, 경기 과천 서울대공원, 경기 하남 미사경정공원, 서울 탄천, 경기 수원 수원월드컵경기장, 경기 과천 렛츠런파크 서울, 김포공항, 경기 고양 고양국제꽃박람회,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등 10개 주차장이 수도권에서 태양광 잠재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장은 태양광 발전설비를 위해 추가로 부지를 개발할 필요 없이 기존 주차장 부지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이는 환경피해를 최소화하며 태양광 발전 설치가 상대적으로 쉽고 개발 비용이 낮다. 아울러 전기차 충전소 등 전력 수요처 인근에서 직접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햇빛과 눈비로부터 차량을 보호하고 생활 주변 태양광 시설을 통해 재생에너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도 높일 수 있다.
환경련은 태양광 주차장 확산을 위한 과제로 △주차장 태양광 설치 의무화 제도 도입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을 통한 이익공유 및 인식 개선 △도시 유휴부지 재생에너지 입지 발굴 및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이지언 환경련 에너지기후 활동가는 “지자체는 공공 부문의 재생에너지 정책 우선순위와 예산을 높이고, 민간과 협력해 유휴부지의 재생에너지 보급 촉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