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온라인 커뮤니티 ‘K-프렌즈’ 출범 2주년을 맞아 한국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모이자마켓’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2020년 10월 출범한 K-프렌즈는 공사가 한국 관련 콘텐츠를 일반인들이 직접 제작하고 유통하는 플랫폼 확산을 위해 만든 온라인 커뮤니티다. 현재 K-프렌즈에는 약 10만 여 명의 전 세계 한국 애호가들이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18일부터 운영하는 ‘모이자마켓’에서 회원들은 카드 결제가 아닌 K-프렌즈 활동 실적에 따라 지급되는 온라인 포인트인 ‘친구(Chingu)’를 써서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다. 모이자마켓은 K팝 굿즈, 화장품 등 관련 상품을 비롯해 서울 자전거 투어 등 방한 체험상품들을 제공한다.
공사는 내달 30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1차 운영과 함께 오는 11월 중 2차 운영을 거치는 동안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입점 품목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송은경 해외디지털마케팅팀장은 “모이자마켓은 전세계 K-프렌즈에게 한국을 실감이 나게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그 이면엔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관광벤처 등 기업에 서비스와 상품의 해외 마케팅 테스트베드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며 “‘올리브영’을 비롯한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다수의 기업이 모이자마켓을 활용한 사전 홍보 및 해외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