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에서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은 암, 심근경색 등 주요 질병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인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생명은 18일 컨설턴트 991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밝혔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으로 건강보험(39.1%)을 꼽았다. 이어 실손(22.1%), 연금(18.8%), 종신(12.5%)이 뒤를 이었다.
건강보험은 질병에 걸렸을 경우 치료비, 수술비, 입원비 등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삼성생명의 대표적인 건강보험 상품으로는 ‘New종합건강보험 일당백’을 비롯해, ‘유쾌통쾌 건강보험 와치4U’, ‘건강자산 비갱신 암보험’ 등이 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장 역시 ‘건강보장(80.6%)’이었다.
지난 5년간(‘17년~21년) 삼성생명의 보험 가입·지급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건강보험의 가입 건수가 42.9%로 1위를 기록했고, 사고보험금 지급금 또한 건강보험이 56.5%로 1위를 차지했다.
고객들이 100세 시대를 앞두고 가장 걱정하는 것을 묻는 질문에는 ‘노후생활비(45.2%)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치매ㆍ간병비(27%)’와 ‘진료비(24.9%)’가 뒤를 이었다.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상품으로는 지난 6월 출시한 ‘탄탄한 변액연금보험’을 비롯, 연금선지급제도를 활용해 노후 생활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행복 종신보험’ 등이 있다.
한편 삼성생명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7명이 ‘매우 만족(22.7%)’ 또는 ‘만족(50.1%)’ 한다고 답했다.
컨설턴트 경력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2년 차 이하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68.4%, 3~5년 차 컨설턴트는 69.6%였으나, 5~10년 차 컨설턴트는 75.7%, 10년 차 이상 컨설턴트는 78.4%에 달했다.
지난 7월 기준 삼성생명 컨설턴트 중 10년 차 이상은 34.8%이다.
또한, 삼성생명 소속 컨설턴트 장점으로는 ‘체계적인 교육·영업 지원 프로그램(45.2%)’을 1위로 꼽았다. 그 밖에 ‘업계 최고 수준의 신인 대우(24.5%)’, ‘24시간 디지털 영업 지원 시스템(18.8%)’ 등이 뒤를 이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유병장수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보장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장설계를 위해 컨설턴트와 함께 체계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