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 내 차량으로 인한 보행자 사고 '차량 과실 100%'"

입력 2022-07-06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손해보험협회는 보행자 보호 중심의 도로교통법 개정 내용을 반영해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이하 ‘인정기준’)’을 일부 개정했다고 6일 밝혔다.

과실비율 인정기준 주요 조정내용으로는 도로 외의 곳에서 차량으로 인한 보행자 횡단 사고 등에서 보행자 과실비율을 하향 조정했다.

예컨대 보행자 횡단 중 직진 차량이 충격을 가했을 때와 보행자 횡단 중 후진 차량이 충격했을 경우, 기존에는 보행자 10, 차량 90의 비율이었지만 개정 후에는 보행자 0, 차량 100의 비율로 개정됐다.

도로 외의 곳은 아파트단지, 산업단지, 군부대 내 구내도로 또는 주차장 등을 말한다.

과실비율 인정기준도 신설됐다. 중앙선이 없는 보도-차도 미분리도로(이면도로 등) 사고(0:100), 보행자 우선도로 사고(0:100) 기준이 생겼다.

협회는 소비자 누구나 참고할 수 있도록, 개정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을 ‘과실비율정보포털’에 게시하고 카드뉴스를 배포할 계획이다.

보행자 사고 과실비율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와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분쟁 발생의 예방 및 감소를 위해 '인정기준 개정 및 포털 접속 1000만 명 달성 기념 SNS 퀴즈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소비자 의견을 수렴하고 교통환경 변화를 반영해 합리적인 인정기준을 마련·운영하는 등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어떤 주담대 상품 금리가 가장 낮을까? ‘금융상품 한눈에’로 손쉽게 확인하자 [경제한줌]
  • 2025 수능 시험장 입실 전 체크리스트 [그래픽 스토리]
  • "최강야구 그 노래가 애니 OST?"…'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를 아시나요? [이슈크래커]
  • 삼성전자, 4년 5개월 만 최저가...‘5만 전자’ 위태
  • 고려아연, 유상증자 자진 철회…"신뢰 회복 위한 최선의 방안"
  • 재건축 추진만 28년째… 은마는 언제 달릴 수 있나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관련 법익 종합적 고려”
  • ‘음주 뺑소니’ 김호중 1심 징역 2년 6개월…“죄질 불량·무책임”
  • 오늘의 상승종목

  • 11.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732,000
    • +5.41%
    • 이더리움
    • 4,649,000
    • +0.24%
    • 비트코인 캐시
    • 616,000
    • +0.74%
    • 리플
    • 1,000
    • +3.41%
    • 솔라나
    • 304,000
    • +1.43%
    • 에이다
    • 833
    • +2.71%
    • 이오스
    • 791
    • +1.8%
    • 트론
    • 255
    • -0.39%
    • 스텔라루멘
    • 185
    • +6.94%
    • 비트코인에스브이
    • 83,550
    • +1.89%
    • 체인링크
    • 20,000
    • +0.81%
    • 샌드박스
    • 419
    • +2.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