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이나 아파트 자전거 보관대, 전신주 등 곳곳에 방치된 자전거들이 적지 않다. 이용자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통행에 지장을 줄 뿐아니라 보기에도 좋지 않은 골칫거리다.
서울시는 이달 말까지 방치자전거 집중수거 기간으로 정해 자전거 보관소 등 공공장소의 방치자전거를 정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는 기존에 자치구가 수거하던 지하철역, 대로변, 거치대 외에도 서울숲, 월드컵경기장 등 시립 체육·공원시설도 시설 관리주체의 협조를 받아 수거지역에 포함했다.
현재 법적 수거권한이 없어 지자체가 수거하지 않는 사유지 내 발생분도 7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무상수거를 진행한다.
수거된 방치자전거 중 재생자전거가 생산되는 10개구의 경우 재생해 온·오프라인으로 시민들에게 판매가 된다. 올해 1월 자전거 중고거래 플랫폼 ‘라이트브라더스’를 통한 온라인 시범판매 개시 후 총 1032대가 판매돼 8391만7000원의 판매수입이 발생했다. 발생된 수입은 지역자활사업의 활성화 비용 등에 사용된다.
서울시는 "재생자전거 1032대 판매로 9만7524㎏의 탄소배출량 저감에 기여했다. 이는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며 탄소를 배출하는 승용차 2만6832대를 줄인 것과 같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개인이 소유한 자전거 중 고장발생 후 수리하기 번거롭거나 기타 사유 등으로 사용하지 않는 자전거는 지역자활센터가 운영하는 ‘우리동네 자전거포’에 가져가면 수리해 재생자전거로 생산할 수 있다. 현재 10개 자치구 12곳에서 ‘우리동네 자전거포’를 운영 중이다.
오세우 서울시 자전거정책과장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자전거 보관대를 차지하는 방치자전거는 모두 함께 해결해야 하는 도시문제”라며 “방치자전거 집중수거에 시민들의 적극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