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정착 주기가 장기화하면서 학령기 자녀들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반해 다문화 배경 자녀의 강점인 이중언어 활용 및 능력개발 의지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이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돌봄 체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7일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1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자녀의 43.9%가 청소년이었다. 2018년 조사 때보다 8.3%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또 이들 청소년 중 국내에서만 성장한 비율은 90.9%에 달했다.
학령기 자녀가 증가하면서 부모들은 자녀양육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녀양육 시 만 6세 이상은 학습지도(50.4%)가 가장 큰 어려움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학습지원, 진로상담, 교육 서비스에 대한 부모들의 수요가 높았다.
김숙자 여가부 가족정책관은 “우리나라 교육 여건상 부모의 관심과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반해서 이민자들은 상대적으로 언어 소통이 어렵고 한국 학제의 경험과 정보가 부족해서 자녀 교육에 어려움이 많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어 “학령기 다문화 가족 자녀의 맞춤형 지원 체계를 마련해서 부모의 출신 국적과 관계없이 자녀들이 동등하게 출발할 수 있도록 학습 지원 및 진로 지도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활용 및 능력개발 의지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 정책관은 “국내에서만 성장한 자녀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이중언어 습득 필요성과 절실함이 감소하고 있다”며 “외국 출신 부모의 모국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여가부는 올해 전국 90개 가족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자녀 기초학습(초등학교 입학 전후 읽기, 쓰기, 셈하기)지원 사업과 78개 가족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업‧진로 상담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가족센터의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 사업’을 통해 이중언어 인재 데이터베이스(DB)를 운영한다.
여가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족 정책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학령기 자녀 맞춤형 교육·돌봄 체계를 담아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23~2028)’을 수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