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약 7억 원 규모의 대통령 집무실 리모델링(개보수) 공사 의뢰 과정에서 1년도 안 된 신생매체와 수의계약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8일 오후 서울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급하게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주변에 수소문하다 보니 해당 업체와 일하게 됐다"며 "보안이나 시급성을 요하는 경우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급하게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공개적으로 업체를 선정할 상황은 아니었다"며 "이 업체는 리노베이션 작업이라기 보단 사무실과 사무실을 연결하는 작업에서 간유리를 넣는 작업을 하는 업체"라고 부연했다.
해당 업체는 지난해 12월에 설립돼 업력이 1년도 안 된 신생기업인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와 관련 이 관계자는 "공사가 급하게 이뤄지다 보니 주변에서 바로 일할 수 있는 업체를 찾았던 것 같다"고 했다.
또 '6억 8000만 원대 공사인 반면 해당 업체 실적은 절반 정도 밖에 안된다'는 쥐재진의 지적엔 "좀 더 알아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대한전문건설협회에 따르면 해당 업체의 시공능력평가액은 3억7314만원, 기술능력평가액은 2억5314만원으로 집무실 리모델링 계약금의 절반 수준이다.
아울러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해당 업체는 대통령실 3층에서 8층까지 간유리를 시공했다"며 "해당 업체 외에 수의계약을 맺은 업체가 다수"라며 "워낙 급하게 공사가 진행돼 곧바로 가능한 업체를 수소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집무실 리모델링은 이르면 이달 19일쯤 마무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