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체결식에서 신한은행 전필환 부행장이 KT 신수정 부문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KT와 올레tv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AI 기반 화상상담 서비스 ‘홈브랜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홈브랜치는 KT 올레tv 내 신한은행 채널에서 ‘기가지니’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AI 기반 화상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TV를 통해 은행 직원과 실시간으로 금융 상담 및 간편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내 집안의 영업점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지난 1월 신한은행이 디지털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KT와 체결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협력 아이템이 구체화 된 사례다.
신한은행과 KT는 이번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사업화 △고객경험 개선 및 협업 모델 확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 홈브랜치 상용화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홈브랜치는 은행 영업점 업무시간 이후에도 올레tv를 통해 간편 응대 및 상담 예약을 제공하기 위해 AI 은행원을 적용했다. 이체ㆍ상품 가입 등 실제 은행 업무가 가능하도록 신한 쏠(SOL)과 서비스 연동하는 등 고도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을 위해 화면을 단순한 UI(User Interface)로 구성해 접근성을 높였다. KT의 높은 보안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하도록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