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ㆍ도전 등 8가지 핵심가치 도출
조주완 사장, 변화 위한 실행 강조
LG전자가 조직문화 변화를 위해 구성원들과의 소통에 나섰다.
LG전자는 3일 조주완 LG전자 CEO와 임직원들이 온라인 실시간으로 새로운 조직문화의 방향성과 실천 방안을 놓고 격의 없이 소통하는 ‘리인벤트 데이’(REINVENT Day)를 열었다.
‘리인벤트 LG전자’는 구성원 스스로가 즐거운 변화를 만들어 가고 새로운 LG전자를 재가동하자는 뜻이다.
LG전자는 지난 2월 초부터 국내외 임직원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소통의 어려움, 보고를 위한 보고, 느린 실행력 등에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다수 나왔다.
이에 구성원들의 생각을 담아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의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8개의 핵심가치(소통ㆍ민첩ㆍ도전ㆍ즐거움ㆍ신뢰ㆍ고객ㆍ미래준비ㆍ치열)를 도출했다. 또 이를 실행하기 위한 11가지 ‘REINVENT LG전자’ 가이드를 마련했다.
8개 핵심가치 가운데 △소통 △즐거움은 구성원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즐겁게 일하는 문화를 만들자는 것이다.
11가지 가이드에서 '꽉 막힌 소통은 LG전자 손상의 원인이 된다'는 소통 과정에서 예의상 할 말을 못 하거나 돌려 말해 의미가 곡해되지 않도록 하고, 솔직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이야기해 투명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민첩 △도전 △치열은 형식적인 보고를 크게 줄이고 혁신을 위한 도전을 인정하며 결정된 내용은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실천하자는 것을 의미한다.
'보고의 군살은 빼고, 행동의 근육을 키우자' 가이드는 늘 하던 보고가 관성적으로 하던 것은 아닌지, 꼭 필요한 보고가 맞는지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또 회의 시에도 보고가 아닌 생각을 발전시키고 토론하는 데 더 집중하자는 뜻도 담고 있다.
이 밖에 △신뢰 △고객 △미래준비는 고객에 대해 끊임없이 배우고 연구하며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는 뜻이다. 가이드 중 '고객도 모르는 고객을 알자'는 고객도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불편까지도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 사장은 이날 온라인 미팅에서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들은 강력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며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민첩하고 즐거운 LG전자만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조 사장은 '리인벤트 데이’를 마치고 전 임직원들에게 보낸 ‘CEO 레터’를 통해서도 “바꿀 수 있는 것들 바꿔봅시다.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 것들도 바꿔봅시다. LG전자 새롭게 태어나봅시다”며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실행을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