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전라선 구간 사용 개시

입력 2022-04-18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무선통신망 기반 시스템…해외진출 기반 마련

그간 외국 기술에 의존하던 철도 신호 기술이 완전 국산화된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열차제어시스템에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을 적용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을 전라선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KTCS-2는 세계 최초로 철도 전용 무선통신망(LTE-R)을 기반으로 개발한 열차제어시스템이다.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유럽표준규격을 준용했다. 기존 외산 신호시스템(ATC)에 비해 안전성은 6배 향상되면서, 선행 열차와의 운행 간격은 최대 23% 이상 감소하기 때문에 현재보다 열차 수송력은 1.2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KTCS-2는 기존 방식과 같이 선행 열차의 위치는 지상 장치에서 확인하지만, 후행 열차의 이동 가능한 거리나 제한속도 등 열차운행에 필요한 정보는 LTE-R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KTCS-2가 조기에 상용화되면 열차제어를 위하여 선로 주변에 설치하는 신호기 등 지상 장치는 최소화되고, 실시간으로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열차를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 영업노선에서 사용이 개시되면서 국내철도기술의 경쟁력은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며 “KTCS-2를 노후화된 경부고속선을 시작으로 전국 노선에 점차 확대해 나가는 한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의 성능검증 연구도 조기에 완료해 해외 신호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어떤 주담대 상품 금리가 가장 낮을까? ‘금융상품 한눈에’로 손쉽게 확인하자 [경제한줌]
  • 2025 수능 시험장 입실 전 체크리스트 [그래픽 스토리]
  • "최강야구 그 노래가 애니 OST?"…'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를 아시나요? [이슈크래커]
  • 삼성전자, 4년 5개월 만 최저가...‘5만 전자’ 위태
  • 고려아연, 유상증자 자진 철회…"신뢰 회복 위한 최선의 방안"
  • 재건축 추진만 28년째… 은마는 언제 달릴 수 있나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관련 법익 종합적 고려”
  • ‘음주 뺑소니’ 김호중 1심 징역 2년 6개월…“죄질 불량·무책임”
  • 오늘의 상승종목

  • 11.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4,483,000
    • +3.7%
    • 이더리움
    • 4,500,000
    • -1.53%
    • 비트코인 캐시
    • 587,500
    • -2.97%
    • 리플
    • 959
    • +9.35%
    • 솔라나
    • 296,000
    • -0.34%
    • 에이다
    • 763
    • -5.45%
    • 이오스
    • 770
    • +0.79%
    • 트론
    • 250
    • +2.88%
    • 스텔라루멘
    • 178
    • +7.88%
    • 비트코인에스브이
    • 78,000
    • -5.34%
    • 체인링크
    • 19,070
    • -2.8%
    • 샌드박스
    • 399
    • -2.9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