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화물운전자의 월평균 유류비 지출액이 약 279만 원으로 전년보다 26만 원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치솟은 유가를 고려했을 때 올해에는 월 지출액이 약 388만 원으로 전년 대비 100만 원 이상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17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일반화물 운전자 32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간한 '2021 화물운송시장동향 연간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일반화물 운전자의 월평균 총 운송 수입(총매출액)은 평균 1005만 원으로 전년 대비 66만 원 증가했다.
여기서 유류비(유가보조금 환급액 반영) 279만1000원과 차량할부금 66만5000원, 통행료 51만6000원, 수리비와 기타지출액 49만8000원, 주선료 37만7000원 등을 떼고 난 월평균 순수입은 378만 원으로 전년보다 31만 원 늘었다.
지난해 월평균 유류비 지출액은 전년(252만8000원)보다 10.4% 증가했다. 같은 기간 평균 지출 중 유류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42.7%에서 44.5%로 소폭 상승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연평균 국내 주유소 경유 가격은 2020년 리터(ℓ)당 1190원에서 2021년 ℓ당 1391원으로 16.9% 올랐다.
이러한 유가 상승분과 유류비 증가 간 상관관계를 현재 유가에 대입하면 월 지출액은 약 388만 원으로 전년 평균보다 109만 원 늘어난다. 지난달 국내 주유소 평균 경유 가격은 ℓ당 1827원으로 연초보다 25.7% 상승했다.
다음 달부터는 정부가 한시적으로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화물 운전자들의 부담이 일부 줄어들 전망이지만, 몇 달째 고유가가 이어진 상태라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로 유류세연동보조금이 줄어드는 점을 고려해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 등 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내달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유가연동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경유 가격이 ℓ당 1850원(기준가격)을 넘으면 초과분의 50%를 정부가 부담하는 방식이다. 단, 최대 지원 한도는 ℓ당 183.21원으로 제한된다.
지난 1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결의대회에서 “유류비용이 급격히 상승한 데 반해 운송료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화물노동자들은 월 200만 원 이상 소득감소를 겪고 있고, 유가연동보조금 한시 도입도 사실상 지원 효과가 없다”며 “근본적인 기름값 인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