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일정과는 무관" 해명
노선 연장 대선 공약엔 '난색'
정부가 24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에 4개 역을 추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와 사업자가 협의를 거쳐 제안해 수용했다지만 그동안 추가역 신설을 반대해왔다는 점에서 선거를 앞두고 스스로 논란을 야기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국토부는 대선후보들의 GTX 연장 공약에 대해서는 사업이 지체될 수 있다며 우려했다.
이날 국토부는 경기 양주시 덕정역과 수원역을 잇는 GTX-C 노선에 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 등 4개 역을 추가하기로 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C 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자체와 긴밀한 논의를 거쳐 제안한 4개 추가역(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의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적격성이 확보돼 지난 1월 실시협약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실시협약은 향후 한국개발연구원(KDI) 검토 및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확정된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해 6월 GTX-C 노선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한 후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이 진행 중이다.
GTX-C노선은 애초 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 등 10개 역으로 기획됐는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차역으로 제안했다. 이후 사업자 측은 지자체 협의를 거쳐 작년 8월 의왕역, 12월엔 상록수역까지 총 4개 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국토부는 추가역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이었으나 돌연 태도를 바꿨다.
이같은 결정에 안산시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안산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GTX-C노선의 안산 유치가 이뤄지기까지는 시민, 지역 정치권 등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제는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설계 계획이 지하화에서 지상화로 변경된 도봉 구간(창동역~도봉산역) 설계와 관련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검토를 진행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GTX-B노선도 3개 역을 추가하기로 했다. 추가역은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사업자가 제안하도록 시설사업기본계획(RFP)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날 B·C노선에 정차역이 추가된 것과 관련해 다음 달 대선을 앞두고 지역 표심을 얻기 위한 발표라는 지적이 나온다. 강 국장은 “그동안 여러 차례 얘기가 나오면서 어느 정도 다 알려진 내용이다.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가 지자체 협의를 거쳐 제안하는 것이므로 정치적 일정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다만 강 국장은 정치권에서 GTX를 춘천, 동두천, 평택 등으로 연장하는 공약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추가 연장을 하려면 사업 규모가 달라지기 때문에 예타부터 다시 해야한다"며 "그것 때문에 3~4년 늦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