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물가안정대책의 일환으로 햄버거와 피자, 치킨 등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의 대표메뉴 가격을 조사해 매주 공개한다. 조사 대상 브랜드 중 지난주 가격이 오른 곳은 16곳이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2개 품목의 주요 프랜차이즈별 가격을 조사해 매주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12개 품목은 죽, 김밥, 햄버거, 치킨, 떡볶이, 피자, 커피, 자장면, 삼겹살, 돼지갈비, 갈비탕, 설렁탕 등이다.
범부처 물가안정 대책에 따라 시행되는 조치로, 소비자가 자주 찾는 외식 품목의 주요 업체별 가격을 한데 모아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선택을 돕기 위한 것이다.
조사대상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총 62개로 브랜드별 15개 매장을 표본으로 지정한다.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와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해 매장의 대표메뉴 1∼3개의 가격을 조사해 매주 수요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홈페이지에 전월·전주 대비 인상률 등의 동향을 게시한다.
이날 처음으로 공개된 이달 3주 차 조사에서는 총 62개 프랜차이즈 업체 중 16곳이 전월보다 제품 가격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죽은 전월 대비 4.0%(본죽), 햄버거 1.1~10.0%(맘스터치·버거킹·맥도날드·KFC), 치킨 5.9%~6.7%(굽네치킨), 떡볶이 5.4~28.7%(신참떡볶이·죠스떡볶이), 피자 3.2~6.7%(피자마루·도미노피자·피자알볼로), 커피 2.9~8.2%(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할리스), 설렁탕 1.8%(한촌설렁탕)가 올랐다.
농식품부가 62개 브랜드의 최근 4개월간 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22곳이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킨은 bhc치킨, 교촌치킨, 굽네치킨, 피자는 도미노피자, 피자알볼로, 피자마루 등이 가격을 올렸다. 커피 전문점은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햄버거는 롯데리아, 맘스터치, 버거킹, 맥도날드, KFC 등 조사 대상 업체가 모두 가격을 인상했다.
문지인 농식품부 외식산업진흥과장은 "식재료비와 인건비 인상, 배달 수수료 부담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가격을 인상하지 않은 브랜드가 상당수 있다"며 "코로나19 장기화와 식재료비 상승 등으로 외식업계의 어려움이 큰 상황인 만큼 업계와 지속해서 소통하고 지원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