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명절 귀성 계획을 세운 사람이 10명 중 3명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정부는 성수품 공급을 늘리고 할인 쿠폰을 확대하는 등 농축산물 소비 촉진과 물가안정 대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설 명절 기간 고향을 방문하겠다는 응답이 34.9%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고향을 방문하지 않겠다는 비율은 49.1%, 아직 정하지 못했다는 응답은 16.0%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6일부터 14일까지 전국 30~60대 남성 201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고향을 방문하지 않는 이유로 43.3%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원인으로 꼽았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우선 설 성수품 공급을 늘려 물가를 안정시키고, 농축산물 소비쿠폰과 청탁금지법 개정 등을 활용해 소비 활성화에 나선다.
농식품부는 12일 설 성수품 수급 점검회의를 열고 성수품 수급 동향과 장바구니 물가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정부는 성수품 수급안정대책을 발표하고 10대 성수품을 평시 대비 1.4배 확대해 13만4000톤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10일과 11일 이틀간 당초 계획인 1만3048톤보다 많은 1만8638톤의 성수품을 공급했다"며 "설 전까지 당초 목표인 13만4000톤 공급계획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10대 성수품 가운데 사과와 배, 밤, 대추 닭고기 드은 전년과 비슷한 안정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고기와 돼지고기, 달걀은 가정 수요 증가로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배면적이 감소한 배추는 평년 대비 25% 정도 가격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배추가격 안정을 위해 비축물량 3000톤을 방출하고, 돼지고기와 소고기 등 축산물에 대해 주말 도축, 수수료 경감 지원에 나선다.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방안도 진행 중이다. 농축산물을 20∼3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할인쿠폰은 설 명절 기간 한도를 확대하고, 390억 원 규모인 '대한민국 농할 갑시다' 예산 중 150억 원을 설 명절기간 집중적으로 배정해 소비 촉진에 나선다.
여기에 명절에 농축산물 선물한도를 2배로 허용하는 개정 청탁금지법도 농축산물 소비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권재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현재까지 사과, 배, 돼지고기, 소고기 등 주요 성수품의 수급상황은 양호하고, 공급계획도 차질없이 이행되고 있다"며 "성수품 수급 동향을 살펴보면서 이상징후 감지 시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소비쿠폰 할인 행사, 중소과일 특별 할인판매 등 체감 물가 안정 노력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