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최태원식 플랫폼 소통, 오픈 두 달 만에 안건 430건 모여

입력 2022-01-1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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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수 1위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지원 필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해 11월 오픈한 ‘대한상의 소통플랫폼’이 두 달 만에 430건의 제안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소통플랫폼은 경제ㆍ사회 이슈에 대해 기업인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의견을 제안하고, 공감을 얻으면 대한상의가 정부와 국회에 건의하거나 자체 사업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개방형 의견수렴 사이트다.

지금까지 플랫폼에 올라온 제안 중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안건은 ‘중소상공인을 위한 실질적 지원책 확대’로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중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국민도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저출산 정책 개선’, ‘온라인 배송 포장재 축소’ 제안도 많은 공감을 얻어, 우리 사회의 미래와 환경문제에 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내용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경제계 최대 화두인 ‘ESG’ 관련 내용이 29%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사회안전’(24%), ‘기업지원’(13%), ‘금융·세제’(10%), ‘일반생활’(8%) 순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소통플랫폼에 총 6개 투표 안건이 등록되어, 이 중 4건은 종료 후 후속 조치를 준비 중이며, 2건은 투표가 진행 중이다.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의 경우 올해 1분기 내 경제계 공동으로 정부에 건의서를 제출하고,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민간 기부 정부지원 확대’는 지난해 11월 관련 건의서를 기재부에 제출했으며, 오는 3월 세법개정 의견수렴 시 적극 반영시킬 예정이다.

박동민 대한상의 회원본부장은 “경제계가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해 의견수렴 방식을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혁신하여 소통플랫폼을 출범시켰다”며 “오픈 두 달 만에 총 방문자가 3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단기간에 경제계 여론 형성의 구심체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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