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올해(1월 1일~12월 20일 기준) 와인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 신장했다고 23일 밝혔다.
와인 카테고리 객단가는 전년 대비 7% 상승했다. 주류 매출 구성비도 2019년 13%에서 지난해 17%, 올해 18%로 최근 3년간 꾸준한 신장세를 보였다.
와인 매출 상승세는 프리미엄 와인이 견인했다. 실제 5만~10만 원대 와인은 43%, 10만 원 이상 와인 매출은 62%가 뛰었다. 50만 원 이상 와인 매출은 무려 700% 늘었다.
프리미엄 라인의 약진 속에서 가성비 와인의 인기도 계속됐다. 2019년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만~3만 원대 와인이 가장 많이 팔렸다. 특히 톱5 베스트 셀링 와인 1~3위에는 몬테스알파 카베르네쇼비뇽(칠레, 2만7900원), 1865 까르미네르(칠레, 2만9900원), 칸티 모스카토 다스티(이탈리아, 1만2900원)가 이름을 올렸다.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홈플러스는 내년 1분기까지 와인 정규 운영 핵심 상품 라인업을 2.4배 이상 늘린 1200여 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연간 목표는 매출 40% 신장, 300만 병 판매로 설정했다. 이외에도 차별화 상품 개발에 집중해 업계 단독 소싱 상품 20여 종을 출시한다.
소병남 홈플러스 차주류팀 와인 바이어는 “올 한해 와인의 일상화 트렌드를 이끌며 ‘와인은 홈플러스’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켜 왔다”라며 “와인을 사기 위해 매장을 방문하게 만들어 고객 2명 중 1명이 홈플러스 와인을 경험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