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서울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가 주행을 시작한다. 심야에 이동이 많은 홍대~흥인지문을 연결하는 자율주행 노선버스도 신설된다. 강남지역에는 자율주행차인 '로보택시'가 도입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서울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2030년 서울시는 자율주행과 함께하는 미래도시가 된다"며 "자율주행 인프라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2026년까지 서울을 톱5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번 비전은 △자율차 거점(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공공서비스 분야에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도입 △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 5대 과제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148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첫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된 서울 마포구 상암에서는 이달 말부터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는 수요응답형 자율차 6대가 운행을 시작한다. 이 차량들은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과 아파트 단지, 오피스 지역, 공원을 연결하는 노선을 달리며 무료 운행 후 내년 1월 중 유료로 전환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들에게 자율주행 서비스를 체함할 기회의 장인 만큼 요금 수준은 3000원을 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강남, 여의도, 마곡 등도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해 거점을 확대한다. 2026년까지 300대 이상의 자율차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시는 내년 초에는 강남 일대를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하고 민간과 함께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으로 선택해 호출하는 ‘로보택시’를 10대 이상 선보인다. 2026년까지 강남 내부를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와 로보택시 등을 100대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 4월에는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가 다닌다.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한 미래형 자율주행버스 시범 2대를 시작으로 점차 운행 대수를 확대할 예정이다. 운행구간은 청계광장부터 청계5가까지 4.8㎞를 왕복한다. 일 24회 운행으로 연간 9만 명이 탑승 가능하다.
내년에 자율주행 노선버스 시범운행도 시작한다. 심야시간대 이동이 많은 홍대~신촌~종각~흥인지문(9.7㎞)을 연결하는 노선을 신설, 심야시간대 중앙차로를 이용해 운행한다. 2024년에는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을 추가 운행한다. △여의도~도심~도봉(24.6㎞) △수색~도심~상봉(23.8㎞) △구파발~도심~강남(24.6㎞) 등이다.
2024년부터는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한다. 순찰‧청소 분야부터 우선 도입하고, 2025년에는 기술발전과 연계해 자율제설차 실증을 시작한다.
자율주행의 핵심 인프라인 정밀 도로지도 제작에 나서 2024년 4차로 이상 도로, 2026년 2차로 이상 도로 정보를 구축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에 앞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 수준은 세계 7위인 반면 시민인식 정도는 10위에 그친다"며 "시민들이 자율차를 쉽게 접하지 못해 기술에 대한 불신, 안전사고 우려 등 부정적인 인식이 많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자율주행 기술발전과 더불어 윤리적인 바탕이 사회적 공감대로 마련될 수 있을 때 자율주행이 보편화될 수 있다"며 "사회적 공감대가 어떻게 형성되냐에 따라 자율주행이 빨리 도입되고 상용화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암, 청계천, 강남 등에서 자율주행 시범운행이 시작되는데 이를 통해 사회적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