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분야에서도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고 디지털 방식이 가속화하는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스마트상점, 스마트슈퍼, 스마트공방 등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 지원하여 경영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서민경제를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지원방안, 디지털 유통 경쟁력강화 방안, 소상공인 구독경제 추진방안 등 정책을 연달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슈퍼 육성지원 사업, 소상공인 온라인 특성화대학 사업, 소상공인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스마트공방 기술보급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지원 방안에는 2025년까지 디지털 전통시장 500곳, 스마트상점 10만개, 스마트공방 1만개를 보급하고 2022년까지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사업 3곳을 선정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설정되어 있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예산 규모 또한 올해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이 추가되면서 2020년 약 328억 원에서 2021년 약 761억 원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스마트 시범상가의 경우 작년 6월 광주 광산구 하남2지구 상가 등 20곳 선정을 시작으로 9월에는 전남 강진군 강진상가 등 35곳을 추가 선정했다. 이어 올해에는 7월에 부산 금정구 부산대학로상점가, 대구 달서구 성서아울렛타운상점가 등 74곳을 선정하고 10월에 경기 고양시 일산서문상점가 등 39곳을 추가로 선정한 바 있다.
중소기업기본통계에 의하면 소상공인은 2018년 전국 기준 기업 수는 93.3%, 종사자 수는 43.6%, 매출액은 16.8%를 차지하는 국가경제의 근간이다. 그럼에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가 심화되고,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등으로 피해가 커지면서 휴업이나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정책적 수단이다.
소상공인기본법에도 디지털화 지원 조항에서 ‘정부는 소상공인의 원활한 거래 및 영업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온라인 쇼핑몰, 전자결제 시스템, 스마트·모바일 기기의 활용 등 디지털 활성화에 필요한 시책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정부 차원의 지원과 더불어 지자체에서는 판로, 교육, 인프라, 플랫폼의 4가지 측면에서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 고려해 봄 직하다. 판로는 온라인 수익 창출을 위한 채널 다각화로, 교육은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역량 강화로, 인프라는 비대면 오프라인 거래 환경 조성으로, 플랫폼은 첨단 기술 기반 유통 프로세스 혁신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온라인 디지털 판로 확보를 위해서는 구독경제 진입을 통한 안정적 고정 수익 창출, 민간 온·오프라인 연결 플랫폼 서비스 활용,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 등이 필요하다. 맞춤형 디지털 격차 완화를 위해서는 비대면 마케팅 및 판매에 대한 상시적 교육 프로그램 제공, 정부 디지털전환 공모사업 홍보 및 사업기획 과정 협업, 기기 활용에 대한 온라인 컨설팅과 사후관리 서비스 강화가 있어야 한다. 오프라인 디지털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키오스크나 무선 복합결제 단말기 등 스마트 장비 보급, 출입인증장치와 CCTV 설치, 셀프계산대 도입 등이 가능하다. 스마트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디지털 결제 및 온라인 구매 환경 조성, 유통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인공지능 기술 응용 분석모델 개발 및 고도화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
코로나19가 거의 2년 가까이 지속되면서 이제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고 있다. 소상공인은 영세성 및 고령화에 코로나19 확산까지 더해져 더욱 큰 위협을 받고 있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전환을 바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