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올해 3분기 백화점 사업부의 희망퇴직 여파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8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9% 감소했다고 4일 밝혔다. 매출은 2.4% 감소한 4조66억 원을 기록했다.
실적 하락에 대해 롯데쇼핑은 "매출의 경우 마트와 슈퍼 사업부의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으로 줄어들었다"며 "영업이익은 백화점 사업부 희망퇴직 관련 비용 600억 원이 일시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은 3분기 매출 6560억 원, 영업손실 210억 원을 기록했다. 명품ㆍ남성스포츠 중심으로 매출 성장세는 지속했지만 희망퇴직 비용 일시 반영으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마트는 매출 1조 4810억 원, 영업이익 120억 원을 거뒀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슈퍼는 매출 3800억 원, 영업이익 30억 원을 기록했다. 슈퍼 역시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 영향으로 매출은 감소했지만 꾸준한 판관비 절감으로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6.7%)했다.
e커머스는 매출 240억 원, 영업손실 460억 원에 머물렀다. e커머스는 쇼핑 법인 내 온라인 사업의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해 각 사업부의 온라인 사업 조직을 e커머스로 이관하는 등 조정 작업을 올해 8월 진행했다. 이로 인한 내부 회계처리 기준 변경 및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매출은 감소하고 이익 적자 규모는 확대됐다.
하이마트는 3분기 매출 1조400억 원, 영업이익 51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0.7% 줄었고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9% 줄었다.
홈쇼핑은 3분기 매출 2710억 원, 영업이익 240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채널 번호 개선으로 매출은 4.9% 증가했지만, 채널 번호 개선에 따른 방송수수료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20% 감소했다.
컬처웍스는 3분기 매출 790억 원, 영업손실 320억 원을 기록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오프라인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 개선과 병행해 온라인 사업 본격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라며 “리빙, 중고거래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와 제휴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