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가 폐플라스틱과 페트병 등을 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최근 탈(脫)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비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많아진 데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친환경 기업으로 마케팅 효과도 쏠쏠하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매장에 버려진 플라스틱컵과 투명 페트병을 활용해 만든 기획상품(MD) 상품 4종과 슬리브를 14일 전국 매장에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3월부터 약 한 달 간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나우(nau)와 협업한 ‘가치 위해 같이 버려요’ 지속가능성 캠페인을 전개하며 매장 내 캠페인 전용 플라스틱 수거함을 운영한 바 있다.
이번 MD 상품과 슬리브는 수거함을 통해 모아진 플라스틱컵과 투명 페트병을 활용해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플라스틱을 수거해 세척 및 재생섬유로의 변환을 통해 버려지지 않는 상품으로 재탄생시킴으로써 상품의 가치와 의미를 더했다.
먼저 폐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한 ‘그레이 숄더백’과 ‘그레이 시팅 쿠션’, ‘그레이 미니 파우치’, ‘그레이 컵 홀더’ 등 4종의 나우(nau) 협업 MD 상품을 선보인다. 가을 시즌 음료와 연계된 이벤트도 전개한다.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와 ‘그린 글레이즈드 크림 프라푸치노’ 중 1종과 폐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키핑 슬리브’ 1종을 1만6000원 가격에 세트로 구성됐다.
GS샵은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14일 오전 8시부터 판매하는 대표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쏘울(So, Wool)’의 ‘에어울 가디건’(판매가 9만9900원)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행어부직포 업사이클링 에코백’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행어부직포 업사이클링 에코백’은 GS샵이 업계 최초로 제작한 에코백이다.
GS샵에서는 연간 31만장 넘는 부직포 의류커버가 폐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업사이클링 에코백 제작을 통해 폐기량을 20%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재성 GS리테일 CX센터 상무는 “이번 업사이클링 에코백은 단순 폐기물 재활용이 아닌, 고객에게 실제 가치를 더한 제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백화점 업계 최초로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도입해 추선 선물세트에 활용하고 있다. 신세계가 백화점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보냉백은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원단인 ‘R-PET’와 폐의류, 종이보드 등으로 만들었다. 보냉 효과도 뛰어나 환경 오염의 우려가 있던 기존 폴리에틸렌 발포폼(PE합성수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단체급식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폐플라스틱 용기를 ‘업사이클링’해 수납 의자 등 친환경 굿즈(상품)로 판매하는 업사이클 프로젝트 ‘그리팅 플러스’를 전개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식사 후 버려지는 그리팅 오피스의 플라스틱 용기를 친환경 상품으로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다. 수거된 용기는 파쇄 및 성형하는 과정을 거쳐 친환경 의자로 만들어진다.
롯데홈쇼핑은 사회적기업 ㈜세진플러스, 환경재단과 ‘폐섬유 업사이클링 친환경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롯데홈쇼핑 재고 의류로 제작된 섬유패널은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작은도서관’, 환경재단과 진행하고 있는 도심 숲 조성 사업인 ‘숨 편한 포레스트’ 등에 친환경 건축 자재로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