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돌봄SOS센터'로 올해 취약계층을 포함해 돌봄이 필요한 서울 시민에게 약 7만 건에 달하는 긴급 돌봄서비스를 제공했다고 31일 밝혔다.
'돌봄SOS센터'는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시민에게 보건ㆍ의료ㆍ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창구다. 2019년 7월 5개 자치구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8월 서울시 25개 전 자치구, 424개 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다.
돌봄SOS센터 서비스 제공 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7월 말 기준으로 총 6만8968건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7개월 만에 지난해 제공했던 서비스(4만3086건)를 넘어섰다. 올해 센터 이용자 수도 지난해(1만 9996명) 보다 약 72% 증가한 3만1371명으로 집계됐다.
서비스 이용액도 100억 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전체 서비스 이용액은 70억 원에 머물렀지만 올해는 7개월 만에 102억2000만 원을 기록했다. 서비스 이용액은 센터 이용 시 발생하는 비용으로 중위소득 85% 이하엔 서울시가 전액 지원한다.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복지시설 이용이 제한되면서 돌봄이 필요한 가구의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고, 지난해 8월 돌봄SOS센터를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해 이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서비스별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대상자에게 도시락을 배달해주는 ‘식사 지원서비스’의 이용률이 45.5%로 가장 높았다. 돌봄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수발 등을 지원하는 ‘일시재가서비스’(22.7%), 형광등 교체, 방충망 설치 등 가정 내 시설을 간단히 수리ㆍ보수하는 ‘주거 편의 서비스’(14.4%)가 뒤를 이었다.
돌봄SOS센터 서비스 신청자(3만4406명)의 대부분(96.1%)은 수급자ㆍ차상위계층을 비롯해 중위소득 100% 이하의 저소득층이다. 장애인은 21.2%로 집계됐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65세 이상 어르신이 76.8%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전체 신청자의 5명 중 1명은(20%)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50~64세 중장년층이다. 신청자의 가구원 수는 1인 가구가 68.4%를 기록했다. 2인 가구는 13.1%, 3인 가구 이상은 3.3% 순이었다.
정상택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돌봄SOS센터 이용자 5명 중 1명이 중장년층이라는 통계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돌봄SOS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긴급돌봄이 필요한 시민에게 서비스가 신속히 제공될 수 있도록 돌봄 인력과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