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는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맞춤형 해상운송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내연기관 자동차 운반 중심인 세계 자동차 운반선(PCTC) 시장에서 최초로 전기차 특화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전기차는 배터리셀이 차량 하부에 넓게 자리 잡아 내연기관차와 달리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의 특성에 맞춘 선적 가이드를 수립해 작업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전기차는 선적예약서에 전기차를 나타내는 ‘EV’ 표기가 명시돼 내연기관차와 구분된 맞춤 관리를 받게 된다. 차량의 간략한 정보를 포함해 배터리 충전율과 화주의 요구사항 등이 내부 전산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 공유된다. 선적된 차량은 주기적으로 배터리 충전 상태, 외관 등 면밀한 관리가 더해져 운송 품질을 유지한다.
운송 정보는 화주에도 공유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선박 운송 중에 발생하는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제공한다. 전기차 선적 데크의 온도ㆍ습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상운송 기간 중 배터리 소모량을 분석해 화주사에 선적 전 전기차의 배터리 완충률 가이드 수립에 필요한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사고 예방과 비상 상황 대응 매뉴얼도 마련해 분기 1회 이상 대응 훈련을 의무화했다.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한국선급(KR)과 ‘전기차 해상 운송 안전 취급가이드 공동연구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전기차 특화 해상운송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마련된 안전 매뉴얼은 현 운항선 뿐만 아니라 향후 신조 선박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한국선급은 해양수산부로부터 허가받은 세계 7대 선급 기관으로 선박 검사 및 인증, 각종 기술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한국선급과 협력을 통해 대외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 맞춤 솔루션 도입으로 운송 과정의 안전성을 더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적ㆍ해상운송ㆍ하역에서 전기차 맞춤형 관리로 차량 운송을 맡긴 화주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같은 점을 내세워 세계 완성차 제조사와 신생 전기차 브랜드 모두를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신생 전기차 회사는 물류 운영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기존 회사보다 부족한 만큼, 터미널ㆍ육상ㆍ해상을 잇는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90척에 달하는 선대, 80여 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기차 해상운송 시장을 공략 중이다. 지난해 약 18만대의 전기차를 운송하면서 세계 전기차 해상운송 물동량의 40% 안팎을 책임졌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화주의 요구를 충족시킬 서비스를 개발했다”라며 “앞으로도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해운 경쟁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