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사들이 자동차용 강판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2017년 하반기 이후 4년 만이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ㆍ기아차와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기업들은 자동차 강판 공급 가격을 톤(t)당 5만 원 인상하는 데 합의했다.
철강업계는 올해 들어 철광석 등 원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완성차업체에 자동차용 강판 가격 인상을 요구해왔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실적발표에서 “올해 원료가격이 상승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완성차에 가격 인상안을 제시했다”라고 언급했다.
철광석 가격은 12일 톤당 237.57달러(중국 칭다오항 기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현재 190달러대에 머물러 있다.
이에 자동차용 강판 생산에 필요한 열연과 냉연 강판 가격도 크게 올랐다. 열연강판 유통 가격은 1월 말 톤당 88만 원에서 상승해 이달 21일 130만 원을 넘어섰다.
현대ㆍ기아차는 그동안 수익성 하락 등을 이유로 자동차용 강판 가격을 올리지 않았지만, 최근 원자재 및 제품 가격이 크게 오른 점을 고려해 인상안을 수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른 국내 완성차업체들도 인상하는 쪽으로 철강사들과 협상을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가격 인상으로 철강업계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을 줄였으나 자동차업계는 수익성이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은 연간 550만 톤 이상의 자동차용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중 약 90%가량을 현대ㆍ기아차에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