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의 어려움을 알리기 위한 4일간의 도보 행진을 마치고 경영 정상화 지원을 촉구하는 탄원서 7000여 부를 국회에 전달했다. 노조는 “임금 동결을 비롯한 선제 자구안을 이미 시행하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이 있다면 추가적인 고통 분담도 수용할 수 있다”라며 “정상화를 통해 좋은 자동차로 국민께 보답하겠다”라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20일 오전 10시 40분께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도보 행진을 마무리하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 집행부는 17일부터 이날까지 4일간 경기 평택공장을 출발해 국회까지 걸어서 이동하며 시민에게 회사의 어려운 상황을 알렸다.
정일권 위원장은 “평택역을 출발해 국회에 오기까지 쌍용차를 진심으로 응원하는 분과 애정이 어린 충고를 해주는 시민도 많았다”라며 “두 번째 법정관리에 이르기까지 대주주와 전 경영진의 잘못도 있지만, 노조가 반성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느낀 소중한 고행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10년간 어떤 기업보다 선진적인 노사관계를 이어왔다. 임금 동결과 반납, 전환배치, 효율화 등의 선제 자구안을 이행했다”라며 "앞으로도 상황이 어려워서 더 자구안을 내야 한다면 거부하진 않겠지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해선 안 된다”라고 밝혔다.
인력 구조조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라면서도 “사람을 잘라서 기업이 정상화된다는 이야기는 틀린 말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쌍용차 노사가 정상화 의지를 가진 만큼, 정부와 국회도 힘을 보태줄 것을 촉구하며 대출 허용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6월 초가 되면 공개경쟁 입찰이 시작된다. 이때 정부가 대출을 권장해주면 노동자도 고통 분담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현장에는 경기 평택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도 참석했다.
홍기원 의원은 “국회 차원에서 쌍용차를 정상화하는 의지를 모으는 작업을 먼저 하고 있다”라며 “당장 급한 건 새로운 투자자와 계약이 성사되기 전까지 부품공급이 이뤄져 생산이 지속되며 정상화의 기초를 다져나가는 작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2009년과 지금의 차이점은 노조가 회사를 살리기 위해 모든 걸 하겠다는 각오가 돼 있다는 것”이라며 “정상화까지 노사는 협력적인 자세를 유지할 것”이라 말했다.
기자회견 이후 정일권 위원장 등 노조 관계자와 홍기원, 유의동 의원은 국회 본청으로 이동해 여야 대표실에 탄원서를 전달했다. 정 위원장은 만남 이후 여야 모두에게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취재진에 전했다.
탄원서를 통해 쌍용차 임직원은 "약 20만 명에 이르는 고용 효과를 감안하면 생존을 위한 당위성은 분명하다"라며 "쌍용차가 조속히 기업회생절차를 종료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토대가 마련되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청원 드린다"라고 전했다.
쌍용차는 지난달 15일을 기해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했다. 쌍용차는 2019년 말부터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시행하고 있으며, 복리후생 중단과 임금 20% 삭감 등을 통해 매년 1200억 원 상당의 인건비성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