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글로벌 선박 수주 시장에서 중국이 올해 처음으로 선두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조선은 2위로 밀렸다.
11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305만CGT(98척)이다.
이 중 중국이 164만CGT(53척, 54%)를 수주하며 올해 처음으로 1위 자리에 올랐다.
이어 한국이 119만CGT(34척, 39%)로 2위, 핀란드가 8만CGT(2척, 3%)로 3위를 기록했다.
올해 1~4월 누계 선박 수주량은 1543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었다.
이는 최악의 불황 시기로 꼽혔던 2016년과 비교했을 때 3배에 달하는 규모다.
4월 누계기준으로도 중국(705만CGT, 248척)이 우리나라(682만CGT, 171척)를 꺾고 1위에 올랐다.
중국 선주가 자국 조선사에 수주를 몰아준 데 따른 영향이다. 실제 4월 누계기준 중국이 수주한 248척 114척이 자국 발주이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발주량은 636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978% 상승했다.
초대형 유조선(9척 → 27척) 발주량도 크게 늘었다.
다만 S-max급 유조선(10척 → 5척), A-max급 유조선(18척 → 11척), 벌크선(14척 → 6척) 발주량은 소폭 감소했다.
지난달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3월 말 대비 95만CGT 증가한 7695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2898만CGT, 38%)에 이어 한국(2472만CGT, 32%), 일본(837만CGT, 11%) 순이다.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전달보다 소폭 상승한 134포인트이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초대형 유조선(9050만 달러 → 9300만 달러), S-max 유조선(6050만 달러 → 6200만 달러), A-max 유조선(4950만 달러 → 5050만 달러) 등 대부분 선종의 선가가 반등했다.
다만 LNG선(17만4000㎥)은 1억880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