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가 데이터 경영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삼천리는 28일 각종 데이터 취합과 보고서 작성 과정을 데이터 통합 플랫폼과 직원들의 분석 역량 강화로 대폭 축소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삼천리는 SAP과 IVR(음성자동응답) 등 사내 시스템에 산발적으로 쌓여가던 도시가스 판매량, 매출, 공사 및 안전 점검 현황, 요금, 자원 관리 등 각종 데이터를 모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했다.
에너지 가격지수, 날씨 등 각종 외부 요소도 연계해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시스템은 설정한 주기마다 자동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돼 시각화 자료로 구현된다. 삼천리는 여러 단계에 걸쳐 반복적으로 일어나던 취합 업무가 사라져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경영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만큼 경영진이 더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천리는 지난해 임직원 교육을 시행해 방대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분석 역량을 강화했다. 올해 안으로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교육을 시행해 직원들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삼천리는 앞으로 배관을 비롯한 각종 시설물 관리, 고객 상담, 채권 관리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데이터 경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327만 도시가스 고객들의 누적된 음성 상담 내역 등 각종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거쳐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