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동 신월IC와 여의도동 여의대로ㆍ올림픽대로를 연결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가 16일 개통된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서울 서남권(신월IC)과 도심(여의대로, 올림픽대로)을 연결하는 왕복 4차다. 총연장 7.53㎞의 대심도 지하터널로 국회대로 하부 지하 50~70m에 들어선다. 2015년 10월 첫 삽이 떠진 지 5년6개월 만에 완공됐다.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이용하면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기존 32분에서 8분으로 24분 줄어든다. 유료도로로 요금은 2400원, 제한 속도는 80㎞/h이다.
소형차 전용도로로 경형, 소형, 중형, 대형의 승용 자동차,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이고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의 승합자동차 등이 통행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무인으로 요금을 징수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시스템이 도입됐다. 이용 차량에는 하이패스,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된다.
대심도 장대터널로 운전자들의 편의를 위한 최신 교통관리시스템도 설치됐다. 교통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차량검지기(VDS) 18개소, 운전자에게 교통상황을 알리기 위한 교통정보표지(VMS) 3개소 및 대기경고표지(QWS) 22개소, 차로이용규제시스템(LCS) 39개소가 갖춰져 있다.
하루 최대 19만 대에 이르는 차량이 다니는 국회대로는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으로 약 5만 대의 교통량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신월여의지하도로가 개통되면 지상부의 모습도 바뀐다. 신월여의지하도로 위로는 신월나들목~목동 종합운동장을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총연장 4.1㎞인 ‘국회대로 지하차도’가 2024년까지 조성돼 3층 구조의 도로로 재탄생된다. 지상부는 광화문광장의 5배인 약 11만㎡의 대규모 친환경 선형공원과 생활도로(1~2차로)가 2025년까지 조성된다.
서울시는 정식 개통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 신월여의지하도로 진출구에서 개통식을 연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원 등이 참석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여러 가지 면에서 ‘최초’의 수식어를 갖고 탄생한 기념비적인 지하도로"라며 "이동, 편의, 환경, 안전, 교통관리 전반에 최첨단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대한민국 최초의 지하 고속도로로서 시민 삶의 질을 한 단계 진전시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