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해 LG헬로비전, CJ CGV, KDX한국데이터거래소(KDX)와 손을 맞잡았다.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 CJ CGV, KDC와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각 기업이 보유한 미디어 소비 데이터가 통합되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어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고 설명했다.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고객이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로 구축할 계획이다. 데이터 레이크는 원시형태의 대규모 데이터가 저장된 시스템을 뜻한다. CJ CGV가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 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의 실시간 프로그램과 VOD 시청이력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아 둘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영화-IPTV/케이블TV-OTT로 이어지는 미디어 시청 행태 변화를 연구하는 기반이 구축돼 전체 시장의 콘텐츠 소비 행태 분석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로써 콘텐츠를 생산/소비하는 기업, 개인이 참고할 수 있는 통합 관점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협력으로 ‘미디어 인사이트 플랫폼’이 완성되면 △협력사들은 데이터를 한국데이터거래소(KDX)를 통해 시장에 공급하고 △미디어데이터를 활용한 구독형 서비스, 공동 마케팅 대행 등 신사업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콘텐츠의 영상, 음성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영화관람과 TV 시청률 등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등 데이터 활용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국내 1호 민간 데이터거래소인 KDX 한국데이터거래소는 파일형 데이터 거래 중개에 더해 △AI 학습데이터의 생산·유통 △분석 환경 제공 △맞춤형 데이터 생산 및 분석 컨설팅 등으로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는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를 통합, 시장의 발전을 주도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