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권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아파트 단지들이 잇달아 '수직증축'에 도전하고 있다. 수직증축은 기존 건물에 층고만 올려 가구 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수평증축에 비해 수익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까다로운 안전성 검토 요건으로 인허가를 받기가 쉽지 않아 현재까지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허가받은 곳은 송파구 송파동 성지아파트가 유일하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강남구 대치동 대치현대아파트는 23일 리모델링 주민 동의율 67%(3분의 2)를 달성했다. 추진위원회는 4월 조합 설립을 위한 총회를 열 계획이다.
이영준 대치현대 리모델링 추진위원장은 “수직증축 1호인 성지아파트처럼 단단한 암반지대에 지내력(地耐力) 기초로 지어져 인허가를 받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근의 대치현대1차 아파트 역시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추진 중이다. 은마아파트 옆에 위치한 이 단지는 일찌감치 조합 설립을 마치고 1차 안전진단과 안전성 검토를 통과했다.
김치붕 현대1차 리모델링 조합장은 “현재 2차 안전성 검토 중으로 연내 사업허가와 이주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현행법상 수직증축은 15층 이상 아파트에서 최대 3개 층까지 높일 수 있다. 별동증축과 함께 가구수를 15%까지 늘릴 수 있어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구조체(골조) 안전진단에서 B등급 이상을 받아야 하고 1차 안전진단과 1·2차 안전성 검토, 2차 안전진단까지 4차례 심사를 거친다. C등급 이상이면 가능한 수평증축은 1차 안전진단만 진행해 수직증축에 비해 2년가량 사업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때문에 사업이 지연된 많은 단지들이 수직증축에서 수평증축 방식으로 선회하는 중이다. 2013년 수직증축이 허용된 이후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곳은 현재까지 성지아파트가 유일하다.
이동훈 한국리모델링협회 정책법규위원장은 “국내 아파트 대부분이 콘크리트파일을 기초로 지어져 안전성 검토가 지연되고 있다”며 “지반이 단단해 지내력 기초로 지은 곳이 아니면 수직증축 허가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