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킥보드 ‘씽씽’이 현지 운영사업자를 통한 서비스 진출 지역 40곳을 돌파했다. 씽씽은 올해 100곳 이상의 지역에 추가로 진출하기 위해 운영사업자 모집에 집중할 방침이다.
씽씽 운영사 피유엠피는 전국 40개 현지 운영사업자와의 지역 진출 계약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따라서 씽씽은 서울을 포함해 전국 6대 광역시에 모두 진출한 유일한 전국 단위 공유 킥보드 서비스가 됐다.
씽씽은 지난해 7월부터 지역 운영사업자 공개 모집을 이어가고 있다. 이어 40개 지역에 성공적으로 지역 사업을 오픈하고 안착시켰다. 이들은 특정 지역에 이해도 높은 현지 사업자를 엄선해 진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운영사업자는 씽씽에서 기기와 플랫폼, 운영 시스템 및 노하우를 받아 해당 지역 사업권을 갖는다.
씽씽은 속도를 더해 연내 100개 지역에 추가 진출할 계획이다. 잠재 수요가 높으면서도, 전동킥보드 불모지인 지역 위주다.
회사는 “전동킥보드 사업은 운영 기기가 많을수록 수익이 비례하며 늘어나는 사업 구조”라며 “같은 투자금으로 씽씽의 임대 모델은 구매 모델 대비, 3배 이상 많은 공유킥보드를 운영할 수 있고,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본사가 보험과 통신, 부품비 일체를 부담, 관리한다”며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유 킥보드 특성상 제품 수리나 교체 비용이 적지 않게 발생한다. 이를 위해 씽씽은 현재 대규모의 중앙 수리센터를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SK는 씽씽의 지속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하고 있다. 지자체와의 협력도 업체들 중 가장 활발하다.
지역운영사업을 담당하는 김동규 팀장은 “수많은 운영사업자가 해당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것은 씽씽 지역운영사업 구조 안정성과 운영 및 브랜드 신뢰에 대한 방증”이라며 “이 같은 추세면, 우수 지역 파트너들과 함께 연내 100개 지역 이상에 추가 출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