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영보드(Young Board)’ 제도 개편을 통해 MZ세대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포스코는 직원들과 최고 경영층 간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인 영보드에 제철소 현장직 직원들 중심의 ‘현장직군 영보드’를 별도 신설하고, 참여 직원도 기존 과ㆍ차장급에서 대리급 이하로 낮췄다고 8일 밝혔다.
최정우 회장은 최근 영보드 멤버들과의 만남에서 “현장을 비롯한 다양한 부서의 보다 젊고 생생한 목소리가 CEO에 직접 전달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했다”고 말하고 “영보드는 일터에서 실제로 생각하고 느끼는 점과 아이디어를 경영층에 가감 없이 제안하고, 경영층의 철학과 비전을 직원들에게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맡아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이달부터 본격 활동하게 될 2021년도 영보드는 지난달 사내 공모 제도를 통해 총 24명 규모로 선발되었다.
이들은 주기적으로 온ㆍ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3실(실질,실행,실리) 관점의 일하는 방식 혁신 △세대ㆍ계층 간 소통 활성화 등에 대한 다양한 개선 및 혁신 아이디어를 도출해 일 년에 총 4회 이상 CEO를 직접 만나 이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해 영보드가 제안해 회사 정책에 반영된 성과 중 하나는 ‘협업 KPI’ 도입이다. 협업한 타사 부서 직원에게 감사한 마음을 선물할 수 있는 ‘협업포인트제’도 영보드의 제안으로부터 탄생했다.
한편 포스코는 전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 기조에 따라 IT 신기술을 활용해 업무를 개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뉴칼라(New Collar)’를 미래 인재육성의 목표로 설정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뉴칼라 레벨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를 주도하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아내는 ‘Challenge, Change, Chance’ 3C의 혁신 마인드를 보유한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