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63조2620억 원, 영업이익 3조1950억 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하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도입한 2010년 이후 매출·영업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1% 증가했고, 이번에 처음으로 연간 3조 원을 넘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 늘어 4년 연속 60조 원을 상회했다.
집콕, 비대면 트렌드 등 새로운 흐름은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형 프리미엄 TV, IT 기기 등의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전사 최대 실적을 견인한 H&A(가전) 사업본부는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신가전 판매 호조, 렌탈 사업의 매출 확대 등에 힘입어 연간 기준 매출액 22조 2691억 원, 영업이익 2조 3526억 원으로 각각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연간 영업이익률(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5년 연속, 영업이익은 6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장사업은 지난해 초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의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하반기부터 조업이 정상화되며 연간 기준 최대 매출액인 5조8015억 원을 기록했다.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고 신규 프로젝트의 매출이 늘어난 영향이다.
지난해 4분기 전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8조7808억 원, 6502억 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3.5%다.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매출액은 역대 분기 기준 처음으로 18조 원을 상회하며 연간 기준 최대 매출 달성에 기여했다.
H&A사업본부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 5조 5402억 원, 영업이익 2996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많다.
매출액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고 원가구조 개선이 수익성을 높인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2% 증가했다.
HE사업본부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 4조2830억 원, 영업이익 204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늘며 8분기만에 4조 원대 매출을 회복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늘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850억 원, 영업손실 2485억 원을 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가 감소하고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세트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출액과 손익이 영향을 받았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9146억 원, 영업손실 20억 원을 기록했다. 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에 이어 H&A본부와 HE본부 다음으로 많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부품 수요가 주춤했지만 하반기 들어 점차 회복되면서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3% 늘었다.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고 원가구조 개선이 이어져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085억 원, 영업이익 703억 원을 거뒀다.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제품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수요가 이어지며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의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