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내년 세계 휴대전화 시장 20% 점유율 달성에 도전한다.
올 3분기 말 현재 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 노키아(38.9%)에 이어 2등(17.1%)인 삼성전자는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에서 각각 ‘하이엔드(High-end, 고가)’와 ‘로우엔드(low-end, 저가)‘ 전략 제품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삼성전자 IR팀장인 주우식 부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4회 삼성 테크포럼’에서 “내년 세계 휴대전화 시장 전망이 밝진 않지만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아 시장점유율 20%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는 통신사업자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해 스마트폰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주 부사장은 “스마트폰 시장은 내년에 20%대로 성장할 것”이라며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20여개의 스마트폰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신흥시장 공략을 위해선 기능 단순화와 부품 공용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한 저가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같은 ‘하이-로우’ 전략을 통해 삼성전자는 실물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휴대전화 사업의 영업이익률을 10%대로 유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