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소비자 편의제도 신설하고, 실효성 있는 소비자보호 실천에 나서겠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이 금융소비자보호 실천 다짐문을 직접 작성해 이같이 강조했다. 은행권 최초로 '상품숙지 의무제’를 도입해 정확한 금융상품 설명과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각오다.
지 행장은 지난 22일 오후 비대면으로 진행된 금융소비자 보호 실천 다짐 행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금융소비자 보호’를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25일 밝혔다.
지 행장은 ‘금융소비자 보호’가 핵심 가치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진정한 의미의 소비자보호를 실현하겠다는 ‘금융소비자 보호 실천 다짐문’을 발표했다.
지 행장은 “올해 초 조직 개편을 통해 은행권 최초로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을 신설했고, 이를 통해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오는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이하 금소법) 입법 예정에 따라 규정을 개정하고, 모든 업무를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해 소비자의 입장에서 한층 높은 차원의 소비자보호와 소비자만족을 추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상품숙지 의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신규 금융상품 판매 시, 직원의 교육수료 여부를 철저히 검증해 해당 상품의 내용을 숙지한 직원만이 금융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제도 도입으로 하나은행의 모든 금융상품에 ‘상품숙지 의무제’가 적용된다. 금융소비자는 보다 정확한 금융상품 설명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