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전문업체 폼랩은 대기업들의 대량생산에 적합한 엔터프라이즈용 '폼랩 팩토리 솔루션(Formlabs Factory Solutions)'을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폼랩 팩토리 솔루션'은 3D 프린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적층 제조용 재료 등의 기술을 하나로 묶은 패키지 방식으로 제공도니다. 제조업체들이 이 솔루션의 도입만으로 폼랩의 기술들을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
'폼랩 팩토리 솔루션'은 △맞춤형 팩토리 패키지 △맞춤형 재료 개발 △폼랩 컨설팅 등의 세 가지 솔루션이 하나의 패키지로 묶여 공급된다.
이 가운데 맞춤형 팩토리 패키지는 산업용 3D 프린터인 '폼 3(Form 3)'를 기반으로 구축된 모듈식 생산 스테이션을 통해 기업의 규모나 성장 속도에 맞춰 생산 규모를 조절할 수 있다.
폼랩은 자체 확보한 재료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특이 프린팅 재료에 대한 고객 수요가 있을 경우 인열 강도, 인장 강도 및 연신율 등의 특성에 맞춰 새로운 재료도 제공해준다.
특히 폼랩 기술팀은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와 필요에 따라 적층 제조를 위해 부품 파일을 완성하거나 프린터당 출력을 최적화하고 부품당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뉴발란스(New Balance) 역시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직접 맞춤형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독특하고 획기적인 제품을 제공했다. '리바운드 레진(Rebound Resin)'은 신발의 변형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폼랩과 협업한 뉴발란스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과 새로운 레진의 개발을 통해 다른 제작 업체의 도움 없이 다양한 제품을 필요에 따라 자체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뉴발란스 혁신디자인스튜디오 책임자인 캐서린 페트리카는 "금형이 필요 없으니 제품 개발 시간을 몇 개월이나 단축할 수 있다"며 "현재 고성능의 러닝화를 실제로 출시하기 전 수천 가지의 옵션을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