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국내 최초 친환경차 열관리 시스템 개발…구동계 벗어나 사업영토 확대

입력 2021-01-18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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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분배ㆍ공급 통합 모듈’ 개발…2023년 양산 시작

▲현대위아의 한 연구원이 18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전기차 전용 열관리시스템인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위아)
▲현대위아의 한 연구원이 18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전기차 전용 열관리시스템인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위아)

현대위아가 친환경 자동차 전용 열관리 시스템인 ‘냉각수 분배ㆍ공급 통합 모듈’을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적용될 이 모듈은 2023년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현대위아가 개발한 모듈은 친환경 차량의 배터리, 구동장치, 전장 부품의 열을 관리하는 장치다.

친환경차는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활용할 수 있는 열이 발생하지 않아 폐열 회수와 활용을 넘어서는 별도의 열관리 장치가 필수적이다. 차량 내부 구동에 필요한 주요 부품의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각 부품의 효율과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현대위아는 ‘냉각수 분배ㆍ공급 통합 모듈’이 구동ㆍ전장 부품과 배터리까지 아우르며 열을 관리하도록 개발했다. 구동 부품과 배터리 냉각을 별도의 장치가 담당하던 기존 방식을 기능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이를 위해 냉각수 회로를 최적화했고, 배터리를 적절한 온도로 유지하기 위한 ‘냉매 열교환기’와 ‘냉각수 분배 및 공급 부품’을 통합했다. 이러한 모듈 구성으로 부품을 최소화하고 엔진룸의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현대위아는 열관리 모듈의 신뢰성 검증도 가혹한 조건에서 시행했다. 냉각수 순환과 진동 온도 등의 조건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복합 환경 작동 및 진동 내구 시험기’를 의왕연구소에 국내 최초로 운영하며 신뢰성 검증을 강도 높게 진행했다. 이러한 집중적인 연구 개발로 현대위아는 해외 4건을 포함해 총 30여 건의 열관리 모듈 관련 특허를 출원하며 친환경 차량 부품 시장에 진출할 토대를 마련했다.

▲현대위아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전기차 전용 열관리시스템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의 모습  (사진제공=현대위아)
▲현대위아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전기차 전용 열관리시스템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의 모습 (사진제공=현대위아)

현대위아는 냉각수 분배ㆍ공급 통합 모듈을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해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후 2025년까지 냉각 모듈에 실내 공조까지 아우를 수 있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을 개발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까지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오랜 기간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며 쌓은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차량 부품 시장에서도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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