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꺼진 도심에서 편의점이 오아시스 역할을 하고 있다.
CU는 서울시가 잠시 멈춤에 돌입한 5일과 6일 저녁 9시부터 아침 9시까지 전주 대비 상품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주요 먹을거리 상품 수요가 높아지며 생필품 매출이 최대 40% 가량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대형마트 등에서 주로 구매하던 식재료를 이른 귀가로 인해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빠른 귀가로 집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반찬류(37.8%), 덮밥∙국밥류(30.6%), 조미김 (26.1%), 통조림 (23.6%), 국∙탕∙찌개류(20.7%) 등 식사류 제품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또, 요리에 쓰이는 장류(21.3%), 양념류(20.0%), 식용유(19.6%), 가루류(13.1%) 매출이 늘었다. 대형마트 등에서 주로 구매하던 식재료들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심심한 입을 달래기 위한 주전부리 수요도 늘었다. 즉석조리식품 중에서는 군고구마가 34.9%로 가장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스낵류(25.7%), 초콜릿(20.1%) 등의 매출이 증가했다.
음료에서는 즉석원두커피인 GET커피의 매출이 전주 대비 무려 134.6% 증가했다. 카페 등이 일찌감치 문을 닫으면서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편의점 원두커피로 수요가 몰렸다.
소형완구 85.3%, 토이캔디 18.5%, 게임완구(카드 등) 15.9% 등 어린이 상품의 매출이 증가한 것도 특이점이다. 외출이 어려운 어린이들을 달래기 위한 쇼핑이 편의점에서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BGF리테일 김명수 MD기획팀장은 “유례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시민들의 생활 반경이 좁아지면서 24시간 편의점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CU는 6000여 개의 업계 최대 배달 서비스 운영점을 활용해 긴급 대응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등 고객의 편의를 돕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