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연말 대목을 살려보려던 불씨가 꺼지면서 유통가에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정부가 연말까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기존 2단계에서 2.5단계로 상향키로 하며 '불 꺼진 연말'이 예고되고 있어서다.
송년회 등 연말 모임을 겨냥한 오프라인 마케팅이 사실상 거의 어려워졌지만 그렇다고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백화점, 이커머스, 식음료, 호텔업계까지 유통업계는 '비대면'과 '집콕'을 키워드로 한 마케팅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백화점업계는 홈파티 수요 잡기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외부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에서 소규모로 연말 송년회를 대신하는 사람들이 늘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홈파티 필수품'인 와인의 지난달 매출은 전년 대비 120.9% 증가했다. 크리스마스 인테리어를 위한 생활 장르 매출도 21.1% 늘었다.
이 같은 트렌드에 맞춰 신세계는 크리스마스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편집매장 '피숀'에서는 크리스마스 홈데코레이션 용품부터 기프트, 홈파티 용품까지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굿윌 크리스마스트리 오르골(11만9000원), 샌더 리라 별매트(2만7000원), 쿤케라믹 오드리햅번 머그(10만5000원) 등이 준비돼 있다.
롯데백화점은 20일까지 본점에서 수입 테이블 웨어 및 홈데코 상품들을 판매하는 ‘크리스마스 마켓’을 진행한다. 수입 테이블웨어 매출은 최근 3개월간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이번 ‘크리스마스 마켓’에서는 유러피안 감성의 브랜드인 ‘빌레로이앤보흐’의 테이블 웨어를 40% 할인 판매한다. 식탁을 꾸밀 수 있는 플레이팅 상품으로 산타크로스와 트리 등이 그려진 식기를 선보이며, 대표 상품은 토이딜라이트 접시(2P) 8만2000원, 산타 머그컵(2P) 5만2000원이다.
프랑스 홈패션 브랜드 ‘시아(SIA)’에서는 완성형 크리스마스 트리부터 식탁 연출을 위한 테이블 리스까지 공간을 꾸밀 수 있는 홈데코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미니 트리(45cm) 3만9000원, 인형 촛대 1만8000원 등이다.
이커머스도 언택트 크리스마스에 화력을 모으고 있다. 11번가는 연말을 맞아 크리스마스 홈파티 용품과 다양한 선물 총 1000여 종을 한데 모은 ‘굿 럭 위드 크리스마스(Good Luck with Christmas)’ 기획전을 22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홈파티 용품’에 집중해 ‘텍사스 바베큐 폭립 밀키트’, ‘필라델피아 치즈케이크’, ‘블랙앵거스 냉장 갈비살’ 등 레스토랑 대신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각종 파티 음식부터 ‘크리스마스 벽트리’, ‘아동/성인 산타복’ 등을 준비했다. 선물 코너에서는 레고, 해즈브로, 손오공, 영실업 등 스테디셀러 브랜드 장난감을 포함해 ‘닌텐도 스위치’, ‘레노버 태블릿’, ‘등쿠션 안마의자’ 등의 집콕 상품을 판매한다.
하이트진로는 배달ㆍ포장 시장을 겨냥해 유흥용 '진로 미니 팩소주'를 내놨다. 이 제품은 휴대성이 강화된 160㎖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10월 가정용으로만 출시된 바 있다.
하이트진로는 "미니 팩소주는 배달이나 포장 시 깨질 우려가 없고, 컴팩트한 사이즈는 한 병이 부담인 고객들에게 선호도가 높아 배달에 최적화됐다"고 설명했다. 진로 미니 팩소주 유흥용은 식당, 주점 등을 운영하는 업주라면 이용하고 있는 도매사를 통해 바로 주문할 수 있다.
연말 집객에 한창인 호텔업계도 '언택트' 키워드에 맞춰 호텔 고급 코스 요리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롯데호텔은 호텔 파인다이닝으로 럭셔리한 홈 파티를 즐길 수 있는 ‘홀리데이 갈라 앳홈’을 출시했다. 시그니엘(서울, 부산)과 롯데호텔(서울, 월드)은 31일까지 ‘홀리데이 갈라 앳홈’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단품 위주로 구성된 일반적인 투고 프로모션과 달리, 호텔 업계 최초로 파인다이닝 풀 코스 요리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스타터, 스프, 해산물, 스테이크, 디저트 및 안주류 총 6코스이며 테이크아웃 및 배달 서비스가 제공된다.
파크 하얏트 서울은 ‘호텔콕’을 통해 겨울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윈터 앳더파크’ 패키지를 선보였다. 패키지는 7일부터 예약 가능하며, 투숙 기간은 1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다. 쾌적한 객실에서의 1박, 룸서비스를 비롯해 호텔 전체 레스토랑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만 원 다이닝 크레딧, 이솝 핸드밤(75ml), 수영장 및 피트니스 센터 이용 등이 패키지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