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감축해야 한다며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 등 교육계 동참을 촉구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학급당 학생 수 20명 시대를 위한 입장문’을 내고 “중앙정부, 각 시도교육청, 서울교육공동체 모두가 동참해주실 것을 제안한다”고 17일 밝혔다.
조 교육감은 "학급당 적정 학생 수는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이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과 생활지도, 학업성취도 제고 및 교직원 근무 여건 개선 등 교육활동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 수업의 내실화를 위해서도 교사 1인당 학생수보다는 학급당 학생 수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조 교육감은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 수가 OECD 평균에 아직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조 교육감은 "지난 9월 발표된 'OECD 교육지표 2020'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23.1명, 중학교 26.7명으로,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OECD 평균에 근접해 가고는 있으나 OECD 평균인 초등학교 21.1명, 중학교 23.3명과는 여전히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코로나 위기를 맞으면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며 "언제라도 등교가 중지되거나 등교수업ㆍ온라인수업이 일상화될 수 있는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시대에, 방역의 핵심인 학교 내 물리적 거리두기와 원활한 쌍방향 온라인 수업 진행을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시대에 우리 학생들이 개개인의 소질과 특성을 최대한 발현하여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며 "학생 한 명 한 명의 개성과 적성에 맞는 교육적 배려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인 교육 단위인 교실 즉 학급에서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해 모든 교육 주체가 모여 적극적으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균형 잡힌 학교·학생 배치와 적정규모 학교 육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동시에 과감한 교원 증원과 재정 투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각 시도교육청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야 한다"며 "중앙정부 역시 국정과제의 하나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발전적인 정책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