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택배기사들의 인수업무를 돕는 분류지원인력 4000명을 내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22일 CJ대한통운은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발생한 택배기사 사망에 대해 사과하고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과 강도를 낮추기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태영 CJ대한통운 택배부문장은 “현재 택배현장에는 자동분류설비인 휠소터가 구축돼 있어 분류지원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면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이 크게 줄어든다”면서 “매년 500억 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현장에서 이미 1000여 명의 분류지원인력이 근무 중이다.
지원인력 투입으로 분류업무를 하지 않게 된 택배기사들은 오전 업무개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시간선택 근무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분류지원인력 투입과 함께 △산재보험 가입 △작업 강도 완화를 위한 현장 자동화 △2022년까지 100억 원 규모의 상생 협력기금 조성 등을 대책을 내놓았다. 산재보험의 경우 전체 집배점을 대상으로 택배기사 가입 여부를 조사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모든 택배기사가 산재보험에 가입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전문기관에 의뢰해 건강한 성인이 하루 배송할 수 있는 적정량을 산출한 뒤 택배기사들이 적정 배송량을 초과해 일하지 않도록 하는 ‘초과물량 공유제’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이날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시다 유명을 달리하신 택배기사님들의 명복을 빌며 우선 유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이은 택배기사님들의 사망에 대해 회사를 맡는 대표이사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도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 대표는 “저를 비롯한 CJ대한통운 경영진 모두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 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오늘 보고드리는 모든 대책은 대표이사인 제가 책임지고 확실히 실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