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 CJ CGV가 생존을 위한 자구책을 실행한다고 19일 밝혔다.
CJ CGV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0% 가까이 하락했다. 자구책에는 높은 고정비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임차료 인하와 상영관 감축, 탄력 운영제 실시, 비효율 사업에 대한 재검토 등이 포함됐다.
CJ CGV는 3년 이내에 직영점 30%를 감축한다. 119개 전국 직영점 중 35~40개가량을 줄인다는 목표 아래 단계적 조치에 나선다.
우선 운영상 어려움이 큰 지점부터 임대인들과 임차료 감면 협상과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손실이 큰 지점에 대해서는 영업 중단, 불가피한 경우 폐점까지 고려하고 있다.
개점을 앞둔 신규 지점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최대한 연기하거나, 개점 자체를 재검토하기로 했다. 내년 초까지 계획된 상당수의 상영관 개장이 미뤄질 전망이다. 추가 신규 점포 개발 역시 전면 중단된다.
기존 상영관 운영도 손질한다. 국내와 할리우드 대작 영화들이 개봉을 연기한 데 따른 조치다. 관객이 줄어드는 주중에는 상영 회차를 대거 줄여 운영 효율성을 제고한다. 주중 관람객이 현저히 줄어드는 일부 상영관은 주중 운영을 중단하고 주말에만 영업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CJ CGV는 지난 상반기 지점별로 임차료 지급을 유예하고 건물주들과 임차료 인하 협의를 진행했으나 큰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35개 지점에 대한 일시 영업정지, 임원 연봉 반납, 임직원 휴업ㆍ휴직, 희망퇴직 등 자구책을 집행한 바 있다. 유상증자를 비롯해 해외 법인 지분 매각, 국내외 비수익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주력했다.
CJ CGV는 투자의 우선순위도 새로 정한다. 점포 개발 등에 드는 신규 투자는 모두 줄이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언택트 등 미래를 대비한 투자는 이어가겠다는 복안이다.
CJ CGV 관계자는 “상반기 이미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허리띠를 졸라맸지만,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이미 많은 한국영화와 할리우드 대작들이 개봉을 미루고 불확실성은 증폭되는 상태”라며 “최악의 상황이 오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기업 체질 개선과 함께 생존을 위해 뼈를 깎는 각오 하에 상황에 따라서는 더욱 강력한 자구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