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최승재 의원실)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 중인 플랫폼 '가치삽시다'에 입점한 업체 중 약 70%가 매출이 아예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5일 '가치삽시다'에 입점한 전체 업체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1215개 중 829개의 매출이 전혀 없었다.
매출이 100만 원도 되지 않는 업체는 292곳이나 됐고 1000만 원 이상 매출을 올린 업체는 전체 1.3%인 16곳에 불과했다.
'가치삽시다'는 지난해 12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판로개척을 위해 중기부가 직접 개설한 온라인 쇼핑몰이다.
해당 플랫폼 운영 예산은 지난해 7억 1900만 원, 올해는 24억 원 등 30억 원 이상이 투입됐다. 다만 민간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쇼핑몰에 이미 입점한 업체들의 상품이 대부분이고 처음 입점한 중소상공인·자영업자는 10% 수준에 불과했다.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은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시작 단계부터 민간 온라인 쇼핑몰과의 차별화된 전략 부재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지도가 높은 이른바 잘 나가는 상품 중심이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과 컨설팅 등을 통해 점진적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