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전기차 체제 전환…성능ㆍ디자인 앞세워 젊은 층 공략 가속화

입력 2020-09-2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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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베이징 모터쇼 통해 비전 제시, 중국형 올 뉴 K5 등 현지전략형 공개

기아자동차가 전동화 전략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성능과 디자인을 앞세워 젊은 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는다는 계획을 밝혔다.

기아차는 26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국제전시센터(CIEC)’에서 개막한 ‘2020 베이징 국제모터쇼’에 중국 내 중장기 전략과 비전을 발표하고 현지 시장을 공략할 신차를 선보였다.

이번 모터쇼에 기아차는 중국에서 새롭게 전개하는 브랜드 방향성인 ‘Trend setter inspiring young generation(젊은 세대에 영감을 주는 트렌드 세터)’을 주제로 참가했다. 기아차의 젊어진 이미지와 높은 기술력을 알리는 계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기아차는 글로벌 전기차 선도 브랜드 구축을 위한 사업 체제 전환에 맞춰 중국 시장을 이끄는 브랜드로 발전해 나갈 중장기 전략과 비전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전동화 사업 체제로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2030년에는 전동화 모델의 판매 비중을 30% 이상으로 향상할 계획이다.

나아가 △주력 모델 육성을 통한 시장 점유율 향상 △매년 프리미엄 차량 출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및 커넥티드 기술 적용 확대 등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

리펑 둥펑위에다기아 총경리(부사장)는 “새로운 전략을 바탕으로 경쟁이 치열한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굳건히 발전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으로 중국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아차가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젊은층 공략에 나섰다. 3세대 K5도 이번 베이징 모터쇼를 통해 처음 선보였다. 사진은 지난해 국내 출시 당시 K5.  (사진제공=기아차)
▲기아차가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젊은층 공략에 나섰다. 3세대 K5도 이번 베이징 모터쇼를 통해 처음 선보였다. 사진은 지난해 국내 출시 당시 K5. (사진제공=기아차)

신형 K5와 카니발 등 현지 첫 공개

기아차는 신형 카니발을 중국 시장에 처음 공개했다. 신형 카니발은 기존 미니밴의 전형성을 탈피한 세련된 디자인과 프리미엄 실내공간, 최첨단 편의사양 등을 갖춘 GUV(Grand Utility Vehicle)로 내년 하반기부터 중국 시장에 판매될 예정이다.

외관은 역동적이고 웅장한 느낌을 바탕으로 주간주행등과 LED 헤드램프의 경계를 허문 라디에이터 그릴이 강렬한 인상을 주고 실내는 미래지향적인 감성이 느껴지는 디자인을 추구하면서 최적의 설계를 통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기아차는 9월 초 출시된 중국형 올 뉴 K5(All New K5)도 함께 선보였다. 신형 K5는 기아차 주력 세단으로 중국의 Z세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중국형 신형 K5는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에 이전 모델보다 가로 너비가 확장된 타이거 노즈(Tiger Nose) 그릴과 심장박동(Heart Beat)을 연상시키는 헤드램프가 더해져 한층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며 실내는 입체적인 디자인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계기판) 등을 적용해 첨단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3세대 신규 플랫폼(i-GMP)을 적용해 경량화를 달성하는 동시에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세계 최초로 개발된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기술을 적용한 가솔린 1.5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의 동력 성능과 연비 경쟁력을 갖췄다.

기아차는 대표 모델 K5가 우수한 디자인과 뛰어난 상품성으로 이미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만큼 중국 시장에서도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내 트렌드 세터로 자리매김할 것"

스벤 파투쉬카 현대∙기아차 중국기술연구소 소장은 “기아차는 중국 젊은 고객들의 니즈에 기반을 둔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실체가 바로 신형 카니발과 중국형 K5다”라며 “앞으로도 중국 내 트렌드 세터로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젊은 감성의 차량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기아차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2020 베이징 모터쇼에서 1,191㎡(약 360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

△K5, K3, KX3, KX5, 스포티지 등 양산차 △신형 카니발 △K3 중국 투어링카 챔피언십(CTCC) 레이싱카 등 총 10대의 차량과 K5에 적용된 3세대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 관련 전시물 3개를 선보였다. 특히 중국 젊은 층을 겨냥한 기아차의 기술력을 이색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K5존과 CTCC 레이싱카 존을 별도로 구성했다.

K5존에는 △차량 전면에 부착한 LED 스크린을 통해 바이두 3.0 유보(UVO)가 명령하는 기능을 재현하는 전시용 자동차(show-car) △K5에 적용된 3세대 플랫폼과 그 옆에서 음악에 맞춰 움직이는 로봇암 △CVVD 기술이 적용된 가솔린 1.5 터보 엔진 △가솔린 2.0 터보 엔진 등을 전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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