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ㆍ관세청,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 시스템으로 잡는다

입력 2020-09-0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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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신고 시 화재ㆍ폭발사고, '의심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 식별시스템’ 구축

▲왼쪽은 2019년 5월 태국 항만에 정박해 있던 KMTC 홍콩호 화재 사진, 오른쪽은 2006년 3월 예멘 아덴만 해상에서 일어난 현대포춘호 화재 사진.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왼쪽은 2019년 5월 태국 항만에 정박해 있던 KMTC 홍콩호 화재 사진, 오른쪽은 2006년 3월 예멘 아덴만 해상에서 일어난 현대포춘호 화재 사진.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정부가 화재‧폭발사고 우려가 큰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에 대한 합동 점검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와 관세청은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를 근절하기 위해 구축한 ‘의심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 식별시스템’을 활용해 7일부터 한 달간 합동점검을 시행한다.

양 기관은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 근절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올해 8월 의심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 식별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 시스템은 위험물을 국내 항만구역으로 반입할 때 해수부에 의무적으로 신고하는 위험물 정보와 관세청에 신고한 수입통관 화물정보를 비교해 미신고 위험물 컨테이너로 의심되는 경우 이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시스템이다.

위험물컨테이너는 화물의 특성에 따라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보관하거나 위험물 간 일정한 거리를 두는 등의 안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위험물컨테이너를 일반화물로 거짓신고해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화학반응 등을 통한 화재‧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앞서 지난해 5월 태국 항만에 정박해 있던 우리나라 컨테이너 선박에서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로 추정되는 위험화물에 의한 화재‧폭발사고가 발생해 해당 선박은 폐선되고 항만은 한동안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또 최근 4년간 수입 위험물컨테이너 물동량이 연평균 5.3% 증가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해수부와 관세청은 이번 합동점검에서 전산시스템으로 식별된 정보 등을 활용해 미신고가 의심되는 위험물 컨테이너 수입신고 건을 선별하고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과 합동으로 관련 서류 검토와 화주 인터뷰 등을 통해 위험물 여부를 확인한다. 서류로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현장에서 컨테이너를 직접 개방해 위험물 여부와 화물의 수납‧고정 등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한다.

합동점검은 한 달간 부산 항만에서 시범적으로 진행되며 시범운영 기간 확인된 위험물 신고 위반 건수, 안전관리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동 점검주기를 늘리고 다른 항만까지 확대 시행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다.

김민종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합동점검이 거짓 신고 화주에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미신고 위험물컨테이너로 인한 선박 화재‧폭발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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