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고가 선물의 대명사인 한우 매출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추석에 고향을 방문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면서 ‘비대면 명절’을 보내는 대신 더 좋은 고가 선물을 보내고자 하는 심리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6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9월 3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매출을 분석해 보면 전체 실적이 11% 증가한 가운데 한우 세트는 25.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우 중에서도 20만 원 이상 고가 한우 세트의 매출과 비중이 모두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이마트 한우세트 가격대별 매출을 살펴보면 20만 원 이상의 한우 세트 매출은 전년 대비 28.4%의 고신장했으며, 매출 비중도 작년보다 2%P 오른 69%를 차지했다.
이는 코로나 여파로 인해 올 추석 부모님이나 고마운 분들을 직접 찾아뵙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보상 심리에 더해 귀성 여비가 절약된 만큼 선물에 더 큰 비용을 투자하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복합적으로 작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고향을 방문한다 하더라도 외식을 하기 어려워 집에서 가족과 함께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한우 세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기존 명절 연휴에 즐기던 국내·외 여행 또한 코로나로 인해 가기 어려워지면서 명절 선물에 쓸 수 있는 예산이 늘어난 것도 주 원인으로 파악된다.
이마트는 이러한 트렌드를 감안해 올 추석 20만 원 이상의 고가 한우 세트 물량을 전년보다 30% 가량 확대한 한편 30만 원 이상 프리미엄 세트 가짓수도 작년 9개에서 올해 14개로 대폭 늘렸다.
이에 18일까지 진행되는 사전예약 기간 내 이마트에서 한우 세트를 행사카드로 구매 시 최대 30% 할인과 함께 구매 금액에 따른 상품권 증정도 받을 수 있다. 대표 품목으로, 올해 첫 선을 보이는 ‘프리미엄 피코크 한우구이 1++세트(등심·채끝 각 1kg)’과 ‘피코크 한우 등심 1++세트(구이용·스테이크용 각 1kg)’은 행사카드 결제 시 10% 할인한 각각 31만5000원, 30만6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이마트 변상규 축산 바이어는 “코로나로 인해 올 추석은 비대면 명절이 될 것으로 예상해 20만 원 이상 고가 상품의 물량을 대폭 확대했다”면서 “본격적인 개인 선물 수요가 발생하는 본판매 기간 동안 한우 매출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