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약 68조 원으로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는 11일 ‘2020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발표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153조 원으로,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작년 대비 0.7% 소폭 성장하는 데 그쳤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보다 2% 성장한 67조7903억 원의 브랜드가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뒤를 이어 현대자동차가 4.6% 성장한 15조7093억 원, 기아자동차가 7.2% 역성장한 7조1315억 원, 네이버가 11.9%로 대폭 성장한 6조1694억 원을 기록했다.
이들 상위 4대 브랜드 가치는 96조8006억 원으로 50대 브랜드 전체 가치의 63%를 차지했다.
이밖에 △SK텔레콤(3조4121억 원) △삼성생명(3조3434억 원) △KB국민은행(3조251억 원) △신한은행(2조9648억 원) △LG전자(2조8093억 원) △SK하이닉스(2조5616억 원) 등이 10위 권에 이름을 올렸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브랜드는 카카오로 나타났다. 카카오의 브랜드 가치는 1조6405억 원으로 전년 대비 46.6% 증가하며 19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23.3% 성장한 1조7388억 원으로 18위에 올랐고, 엔씨소프트는 20.7% 성장한 1조1815억 원으로 22위를 차지했다.
올해 50대 브랜드에는 △하나은행(11위) △미래에셋대우(33위) △하이트진로(41위) △키움증권(42위) △휠라코리아(46위) 등이 신규 진입했다.
한편, 인터브랜드는 비상장이지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브랜드들을 선정하는 ‘게임체인저’ 부문을 올해 신설하고 △쿠팡 △배달의민족 △토스 △마켓컬리 △야놀자 △무신사 △직방 △쏘카 △리디북스 △와디즈 등을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