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인구집중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현 실정에서 지역에 청년이 유입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계속 감소세를 보이는 청년 취업률 역시 사회에서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데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기란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일본의 경우 ‘아와지 일하는 형태 연구섬 프로젝트’로 청년 인구를 농촌으로 성공적으로 끌어모은 적 있습니다. 일본 지자체뿐만 아니라 한국의 지자체장도 그곳에 가서 지역 인구 유입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배웠는데요.
이러한 사례처럼 우리나라도 독자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지역 인구유입과 청년 취업 문제 해결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서울시 청정지역 프로젝트 시즌2' 한 번 알아볼까요?
◇청정지역 프로젝트가 뭔데요?
청정지역은 한자러 '청년 청'(靑)과 '머무를 정'(停)을 써서 청년이 지역에 머무른다는 뜻입니다. 서울 청년들이 9개월 동안 지역에 내려가 근로 활동과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하는 프로젝트인데요. 지역살이를 통해 그 지역을 더 깊이 이해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타 지자체, 지역 운영기관이 함께합니다.
업무 경험을 쌓고 월급도 받는다는 측면에서 지역 인턴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선발 인원은 200명 내외로 지역 기업에서 9개월간 근무를 바탕으로 정규직 채용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요. 각 시·도별 지역기업에서 청년들이 근무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직무 경험을 일주일에 32시간 쌓고, 사회공헌을 일주일에 8시간 정도 하게 되며 월급 220만 원(세전)을 보장합니다. 서울시장 명의 수료증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청정지역 프로젝트 시즌2의 경우 강원 6개·경남 8개·경북 40개·광주 16개·대전 17개·부산 22개·전남 15개·전북 14개·제주 3개·충남 3개· 충북 5개의 기업이 사업에 참여하니 원하는 직무와 원하는 지역을 잘 선택해 지원하기를 바랍니다.
◇청정지역 일정은?
청정지역 일정은 9일까지 서류심사 및 AI(인공지능)면접, 17~19일까지 서울시 강남구 학여울역 인근에 있는 SETEC 컨벤션센터에서 지역기업 임직원들과 대면 면접을 진행합니다. 이후 24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해 9월 1~3일까지 사전교육 및 발대식이 예정돼 있습니다. 지역 이주 및 활동은 9월 초부터 내년 5월까지입니다. 마지막 성과발표회 후 청정지역 프로젝트는 끝을 맺는데요. 코로나19의 확산 등으로 해당 일정이 조금 조정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특이점은 면접을 서울에서 일괄적으로 본다는 점과 대면 면접 때 정장이 강요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면접 복장은 단정하게 입는 걸 추천하고 사전교육 및 발대식이 예정돼 있으니 해당 날짜 참고해 지원에 문제없길 바랍니다.
◇청정지역 지원대상은?
공고일을 기준으로 서울시에 거주 중인 만 19~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할 수 없는 경우가 몇 가지 있는데요.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등본 상 서울 시민이 아닌 청년 △근로계약 기준일 고용보험 가입자 △근로계약 기준일 1인 개인사업자 등록증 소지자 △최종 근로 사업장 대표나 임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관계인 지원자 △중앙부처, 자치단체의 직접 일자리 사업 및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에 참여해 인건비를 지원받는 자 같은 경우 지원받기가 어려우니 자신에게 맞지 않는 조건이 있는지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공고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 중이여야 하기에 공고일 이후 서울로 이사 갔다면 지원할 수 없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주소가 서울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 역시 참고하세요.
특히 청정지역 프로젝트는 직접 일자리 사업입니다. 직접 일자리 사업의 경우, 많은 청년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 한 명이 계속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한데요. 반복 지원의 경우 직전 3년 이내에 2년 이상 직접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으면 참여할 수 없습니다.
◇청정지역 지원방법과 지원 기간은?
청정지역 프로젝트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서울시 홈페이지나 포털사이트에 청정지역 프로젝트를 검색하면 됩니다. 혹은 청정지역 프로젝트 포스터에 적힌 QR코드를 통해 지원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제출 기간은 9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참여신청서에는 지원자의 이름, 생년월일, 거주지, 주요경력,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주민등록등본 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서울시 19~39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를 희망하는 기업들과 반드시 매칭되는 것은 아니라 이 점 참고해주세요.
◇유의사항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등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에 파일 형태로 제출할 수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신청서 제출 후 AI 영상 면접은 필수입니다. 해당 면접에서 문제 발생 시에 접수 마감일이 주말이기 때문에 평일에 미리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종합격자는 사전교육과 중간워크숍에 참여해야 합니다. ‘청정지역 일정은?’에 세부 일정이 쓰여 있으니 일정을 확인해주세요!
△실업급여 수급자는 참여자로 선발 시 취업 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미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