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10대들의 명품 사랑

입력 2020-07-22 17:3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박미선 유통바이오부 기자

최근 모 커뮤니티에 중학생 딸이 수입 명품 운동화를 사 달라고 해 고민이라는 엄마의 글이 하나 올라왔다. 수십만 원에 달하는 운동화를 한 번쯤 큰맘 먹고 사줄 순 있지만, 한 번에 그칠지 알 수 없어 고민이라는 내용이었다.

댓글엔 요즘 10대들 사이에 명품은 그들만의 기호이고 의미이기 때문에 사줘도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되레 가격대를 보곤 고심해서 저렴한 걸 고른 듯하다며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는 의견까지 있었다.

전 국민의 명품 사랑이 10대 청소년들에까지 파고들었다. 10여 년 전 수십만 원짜리 ‘노스페이스’ 패딩이 학생들 사이에 유행하며 ‘등골 브레이커’라는 말이 등장했고, 이내 몇 년 후엔 수백만 원짜리 캐나다구스와 몽클레어 패딩으로 단계가 훌쩍 뛰었다. 이제는 특정 아이템이 아니라 골든구스·발렌시아가 신발 등 전방위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실제 조사에서도 명품을 사본 적 있는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더 많게 나타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스마트학생복이 10대 청소년 358명을 상대로 청소년의 명품 소비에 관한 설문조사를 했더니 절반이 넘는 202명(56.4%)이 명품을 구매한 적 있다고 답했다. 명품을 어떻게 구매하느냐는 질문에는 ‘부모님이 사준다’(39%)가 가장 많았고 ‘용돈을 모아’,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어’가 뒤를 이었다.

10대 청소년이 명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또래집단 내의 경쟁, 비교, 과시 등 익숙한 단어로 풀이할 수 있다. 또래문화는 늘 있어온 현상이라지만 중고등학생들이 수십만 원, 수백만 원짜리 상품으로 경쟁하고 과시한다는 건 상식 밖이다.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라는 재미난 이 말의 유행은 어쩌면 지양해야 할 과소비를 ‘플렉스’로 포장한 건 아닐까. 10대들에겐 능력 밖의 비싼 명품도 거침없이 사들이는 ‘플렉스’가 그저 멋지고 따라하고 싶은 행위로 자리 잡은 건 아닌지. 안 그래도 골치 아픈 경쟁과 비교 속에서 명품이 하나 더 추가된 듯해 씁쓸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어떤 주담대 상품 금리가 가장 낮을까? ‘금융상품 한눈에’로 손쉽게 확인하자 [경제한줌]
  • 2025 수능 시험장 입실 전 체크리스트 [그래픽 스토리]
  • "최강야구 그 노래가 애니 OST?"…'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를 아시나요? [이슈크래커]
  • 삼성전자, 4년 5개월 만 최저가...‘5만 전자’ 위태
  • 고려아연, 유상증자 자진 철회…"신뢰 회복 위한 최선의 방안"
  • 재건축 추진만 28년째… 은마는 언제 달릴 수 있나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관련 법익 종합적 고려”
  • ‘음주 뺑소니’ 김호중 1심 징역 2년 6개월…“죄질 불량·무책임”
  • 오늘의 상승종목

  • 11.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4,467,000
    • +1.72%
    • 이더리움
    • 4,498,000
    • -2.43%
    • 비트코인 캐시
    • 583,000
    • -3.72%
    • 리플
    • 953
    • +5.19%
    • 솔라나
    • 294,400
    • +0.07%
    • 에이다
    • 760
    • -5.94%
    • 이오스
    • 767
    • -0.39%
    • 트론
    • 249
    • -1.58%
    • 스텔라루멘
    • 177
    • +5.99%
    • 비트코인에스브이
    • 77,600
    • -5.08%
    • 체인링크
    • 19,010
    • -3.65%
    • 샌드박스
    • 400
    • -3.1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