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한 카드유치 경쟁에 개입하면서 구설에 오르고 있다. 금융당국이 재난지원금을 활용한 마케팅을 자제를 당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부 직원들에게 "계열사 카드사로 유도하라"는 공문을 하달 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부 예산으로 진행되는 재난지원금을 놓고 수수료 챙기기에 급급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영업 지점에서는 카드고객 유치 영업까지 해야 하냐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11일 은행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지난주 내부 직원들에게 재난지원금 지급 때 당행 카드로 유도하라는 공문을 배포했다. 농협카드로 이용 시 당행 및 고객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취지의 내용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대외 마케팅은 하지 않았고,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진 활성화에 노력을 부탁한다는 차원이었다”라고 설명했다. 해당 공문은 ‘직원 성과평가지표(KPI)에 불이익을 주지 않는다’는 노조 합의를 통해 배포됐다.
14조 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충전은 오는 18일부터 카드사 연계 은행 전국 창구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날부터 신용카드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는 있지만, 고령의 고객들은 은행 창구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은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은행 창구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는 계열사 카드만 신청할 수 있어 이 같은 현상은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국민카드면 국민은행, 신한카드면 신한은행 등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신청을 받을 수 있는 것. 농협은행의 경우에는 NH농협카드와 농협BC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다.
이번 농협은행의 계열 카드사 밀어주기 마케팅을 두고 논란이 되는 이유는 금융당국이 긴급재난지원금을 활용한 과도한 마케팅을 자제하라고 당부했기 때문이다. 개별 금융회사가 공적 자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서는 안 된다는 게 당국의 입장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8일 오후 정부와 카드사 간 업무 협약식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카드 신청 유치를 위한 지나친 마케팅을 자제해 달라”고 공개적으로 당부했다.
하지만 일부 카드사는 자체 판단으로 판촉을 진행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지난 8일부터 주말까지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신청 관련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집중적으로 발송했다. 제도 시행을 앞두고 신청 대상·기간·방법 등을 설명하는 ‘사전안내’ 형식을 갖췄지만, 목적은 최대한 한 많은 사람이 자사 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이용하도록 하는 데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14조 원 규모에 모든 국민들의 관심사가 쏠려있는 재난지원금 이슈는 휴면회원 등 카드 신규회원 추진이 가능한 좋은 기회”라며 “당국의 압박에도 가만히 있을 순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농협은행의 일부 영업지점에서는 재난지원금 카드고객 유치 영업까지 해야하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농협카드는 특히 현재 별도 법인이 아닌 농협은행의 사업부문으로 있어 농협은행의 계열 카드사 챙기기가 크게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농협은행 지점 관계자는 “KPI에 반영하지 않는 단순 협조 공문이라 해도 재난지원금 업무에 카드유치 영업까지 가중되는 느낌”이라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