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관리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대국민 서비스 일환으로 ‘찾아가는 차량연료 품질점검서비스’를 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석유관리원은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7~28일 공단 전국 9개 자동차검사소에서 순환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며, 공단 자동차검사소 이용고객을 비롯해 국민 누구나 현장에서 검사를 신청하면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석유관리원은 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를 받은 결과 배출가스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경우 그 원인이 연료의 문제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곤란을 겪는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 이번 시범사업 운영 결과에 따라 하반기에 확대 시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석유관리원이 201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차량연료 품질점검서비스는 운전자가 연료 분석을 의뢰하면 운전자가 타고 온 차량 내 연료를 뽑아내 현장에 설치된 이동시험실에서 시험·분석해 가짜여부를 바로 확인해주는 One-Stop 서비스로, 연료 분석결과 가짜로 판정되는 경우 판매자를 역추적하여 단속하고 의뢰자에게는 신고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손주석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국민의 안전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 석유관리원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국민 모두가 석유제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